영화를 통해본 정신분석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02.1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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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를 통해본 정신분석이론
목차
Ⅰ. 서론 - 주제선정 이유
Ⅱ. 본론 - 정신분석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선정 동기
일반적으로 학자나 연구자와 같이 깊고 넓은 지성을 가진 자만이 해오던 문화 비평이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일반인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예술의 전 영역과 학문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은 관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좀 더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이는 우리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학문으로 접근 가능성이 높아 졌기 때문이며, 지식만 갖춘 지식인 보다는 지성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지성인을 추구하는 경향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경향이 대세인 현 시점에 바쁜 현대인에게는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로 쓰인 책 보다는 압축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쉽게 정리 한 책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여 문화비평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방법론의 하나인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개념들을 설명하고 이를 영화에 접목시킨 비평을 다루었다. 정신분석이론을 정립한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외에도 칼 구스타브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의 분석심리학과 그 외의 여러 학자들의 정신분석학적 견해를 알아보고 이것이 어떻게 문화 비평에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정의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24p0273b002 )
프로이트는 10년 후인 1890년대 초 자유연상법을 개발하고 나서 비로소 브로이어의 경험이 함축하는 의미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었다. 프로이트는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방법을 브로이어와의 공저인 〈히스테리에 대한 연구 Studien uber Hysterie〉(1895)에 발표했다. 이 방법을 통해 프로이트는 환자에게 마음에 연상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무작위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그가 무의식이라고 불렀던 정신의 한 영역으로부터 나오는 내용들을 밝히려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