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의 대중예술 이론으로 분석한 TV, 연예 산업
- 최초 등록일
- 2011.01.21
- 최종 저작일
- 2010.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아도르노의 이론을 통해 TV 매체와 연예산업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드라마와 걸그룹 대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아도르노의 대중예술 이론으로 분석한 TV
2. TV의 특성
2.1.드라마 ‘부자의 탄생’ - 재벌의 이데올로기를 정당화
2.2.오락 프로그램 - 동질화, 그리고 통속성의 반복
3.아도르노의 분석은 유효한가
4.현대 대중 예술에 있어서 아도르노적 분석의 유용성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가장 쉽게, 그리고 자주 접하는 매체는 아마도 TV일 것이다. 한 때 고소득층의 전유물로 향유되었던 TV라는 매체는 수 십 년이 지나는 동안 기술적 발전을 이루며 대중화되었다. 불과 3, 40년 전만 해도 한 마을에 TV가 한 대 있을까 말까했던 시절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세월이 빠르게 변했음을 느낄 수 있다. 변화는 TV의 보급만이 아니다. 과거 공중파 3, 4개 채널에 불과하던 TV 채널은 케이블 TV의 시대를 거쳐 수십, 수백개의 채널이 등장하게 되었고 현재는 ‘쌍방향 매체’를 표방하는 IPTV까지 등장하였다. 일방향 네트워크였던 TV는 이제 상호작용까지 고려하는 양방향 매체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중략-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대중 예술은 끝없이 재생산되고 확대 생산되어 대중에게 공급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 속에서 살고 있는 지금, 이러한 대중 예술의 공급은 매체가 신문, 라디오에 국한되어 있던 예전과는 양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러한 대중 예술의 홍수 시기에 살고 있는 우리는 끊임없이 경계하고 깨어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무의식 적으로 우리를 통제하려고 하는 자들의 주장에 박수를 보내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아도르노의 주장들은 우리에게 의미를 갖는다. 계속해서 깨어있고, 경계할 수 있는 비판적 의식을 강조하는 그의 주장은 대중 예술의 홍수 속에게 주체성을 잃기 쉬운 우리들에게 확실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박성봉, 『대중예술의 이론들』, 1994, 동연
존 스토리, 『문화연구의 이론과 방법들』, 1996, 경문사
아도르노, 『문화산업 :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더글라스 캘너, 『비판이론과 문화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