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
- 최초 등록일
- 2002.06.22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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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려자기에 대하여
- 자기의 유래 (중국자기의 전래)
- 청자의 원리
2. 제 1기 초기청자시대
- 초기 청자시대 특징 - 중국의 모방
3. 제 2기 순청자시대
- 순청자시대의 특징 - 청자의 최성기
- 이 시기의 청자 종류
4. 제 3기 상감청자시대
- 상감청자시대의 특징 - 독창적인 자기
- 상감청자의 기법
- 이 시기의 청자 종류
5. 제 4기 말기청자시대
- 말기청자시대의 특징 - 청자의 쇠퇴
- 이 시기의 청자 종류
6. 그 밖의 청자들
- 화청자, 금채청자, 철채청자, 진사채 기법, 특징
- 연리문청자, 철사유 기법, 특징
7. 고려백자
- 고려의 백자, 백자상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청자의 제작은 970~980년대인 광종․성종 연간에 고려의 제도․문물이 중국의 제도․문물을 배우기 시작하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의 신지배층(귀족)은 중국의 청자를 매우 좋아하였고, 그들의 많은 수요에 비해 수입은 한정되었으므로 그로 인한 부족에 따라 고려청자의 제작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 당시 중국에서 청자 제작지로 유명했던 오월국과의 교류를 통해 처음에는 수입품으로 만족하였다. 그러다가 978년 오월국이 북송에 망하면서 월주요의 도자 장인들이 중국 각 지역으로 흩어져 각 지역의 청자 제작이 새롭게 시작되에 되었고, 이 무렵 저후에 고려에서는 청자를 제작하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으므로 이들에게 후한 대접을 제시했을 것이다. 그에 따라 월주요의 도자 장인들이 고려를 오갔을 것이며, 그들에게서 고려의 도기 장인들이 청자의 제작을 배웠을 것이다.
참고 자료
임두빈 〈한권으로 보는 한국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1998
윤용이 학고재신서6〈아름다운 우리 도자기〉 학고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