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화와 문자문화
- 최초 등록일
- 2010.12.2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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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orality(구술문화) & literacy(문자문화)
: 말과 글에 관한 내용
(1) 말의 특성
(2) 문자의 특성
2. Homer 시작法에 나타난 orality의 특성이 나타나더라
(1) Milman Parry
(2) Julian Jaynes
(3) 구술문화의 특징
3. 말/글
(1) 목소리
(2) 청각
(3) 문자
본문내용
(3) 구술문화의 특징
① 종속적인 것이 아니라 첨가적이다. --- 내가 하는 말들은 다 중요한 것이다. 어느 것 하나가(A,B,C) 우월한 것이 아니다. 다 중요.
종속적 : A.B.C를 관계를 설명하면서 주종관계로 만들어버리는 것, 지배종속관계를 만든다.
예) 16C 두에판 성서
1970년 : 뉴아메리칸 바이블
이 두 개의 성경책이 확연히 틀리다. 뉴아메리칸 성경책이 뒤에 나와서 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나타내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두에판은 계속 AND가 나온다. 9회 사용, 하지만 뉴아메리칸 바이블은 and, when, while 등을 쓰면서 종속적으로 만들어버린다. 주종관계를 만들고, 선악을 만들어버린다.
and는 주종관계가 아니기에 모든 것이 다 중요하기에 이것도 이야기하고, 저것도 이야기하고 장황하고 뭐 그런 것이다.
하지만, 현대의 문자문화는 주종관계를 만들어 선악 등을 만들게 된다.
② 분석적이기보다는 집합적(종합적)이다.
③ 장황하고(듣는 사람들은 짜증이 나지만, 상당한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 다변적이다.
④ 생활세계에 밀착되어 있다.
- 구술어는 통계가 아니다.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일종의 지침서(메뉴얼)가 아니다. 구술어는 굉장히 인격적, 내 인생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⑤ 객관적이라고 보기보다는 감정이입적이며, 참여적이다.
- 참여민주주의의 핵심은 말이다. 즉 참여, 말이 갖는 힘은 참여와 감정이입을 할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⑥ 추상적이라는 것보다는 상황의존적이다. 지금 이 현실 속에서 이 상황에 맞는, 고려한 것이 바로 말이다. 휠씬 더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
예) 1.해머, 2.톱, 3.나무, 4.손도끼
나무 : 문자문화적 - 경험적으로
해머 : 구술문화적 - 재료적으로
톱, 손도끼 : 엽기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