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MU를위한 콘텐츠기획(왜OSMU인가)-2편
- 최초 등록일
- 2010.12.26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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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OSMU를위한 콘텐츠기획(왜OSMU인가)-2편
목차
1. OSMU를 위한 콘텐츠 기획, 왜 OSMU 인가? -(2)
가. OSMU 사전기획 : 저작권의 확보
나. 국내 OSMU 적용 사례
다. 결론 : OSMU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1. OSMU를 위한 콘텐츠 기획, 왜 OSMU 인가? -(2)
가. OSMU 사전기획 : 저작권의 확보
OSMU의 사전기획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중의 하나가 바로 저작권의 확보와 관리다.
주지하듯이, 미디어 산업뿐 아니라 모든 산업영역에 걸쳐 저작권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고 저작권에 대한 보호는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것이 분명하다.
원본 콘텐츠에서 거점 콘텐츠로의 제작과 OSMU를 염두해 둔 제작자라면 반드시 저작권에 대한 사전 확보가 필수적이다.
사전 확보가 미흡할 경우, 거점 콘텐츠가 그야말로 대박의 히트를 치게 되면
수평적/수직적 OSMU로의 활용시 막대한 저작권 비용을 요구받게 될 것이 기 때문이다.
저작권에서 다루는 용어자체가 난해하고 법자체의 모호함이 많아 향후 분쟁의 소지가 될 부분은 최대한 자세히 기술해야 하며, 미디어 서비스의 경우 새로운 매체의 빈번한 출현으로 인해 일일이 매체/서비스를 기술해야할 필요가 있다.
방송 콘텐츠의 예를 들면 방송권, 복제배포권, 부대사업권리(OST) 등을 기본으로 한다.
① 유료방송(케이블, 위성) 방송권 판매
② 콘텐츠판매 : 모바일, IP-VOD 등
③ 해외 수출(주요 수출지역 또는 권역 및 서비스형태별로 권한을 명확히
규정해야함)
④ 인터넷광고, 유료VOD판매
⑤ 출판, DVD, 캐릭터MD, 라이센싱사업 등
이외에도 등장인물, 소재, 배경 등을 상품화하는 경우로 저작권 및 초상권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한류의 시초로 기억 되는 KBS 겨울연가는 OSMU의 실패임과 동시에 저작권과 OSMU의 산업적 가치와 중요성을 국내에 일깨워준 사례이다.
겨울연가로 인해 방송사가 거둬들인 수익은 약 800억, 그러나, 겨울연가 돌풍을 진원지인 일본에선 현지 저작권을 확보 다양한(캐릭터/DVD/여행상품 등..) 상품 개발을 통해 약 1조 2천억원 매출 올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