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0.12.23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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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에드워드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을 읽고
목차
오리엔탈리즘
* 서양 - 동양의 이분법
* 오리엔탈리즘의 형성
* 동양에서 오리엔탈리즘으로의 체계화
* 서양이 바라본 동양
현대사회의 오리엔탈리즘
* 재설정된 경계선, 재정의된 개념, 구조화된 정의
* 개념화된 동양과 오리엔탈리즘의 결부
* 오리엔탈리즘의 필연적 전승
* 현대에서 나타나는 ‘동양’인과 오리엔탈리즘
* 현대사회의 이데올로기/권력
결론
본문내용
오리엔탈리즘 [ orientalism ] :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異國趣味)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리엔트, 즉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상의 동기 또는 제재(題材)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풍조는 아주 막연한 것이었으나 18세기경부터 유럽 각지의 상류계급 사이에 유행하여 시누아즈리(chinoiserie:중국취미), 튀르크리(turquerie:터키취미) 등이라고 하여 미술이나 음악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모차르트 작곡의 《터키행진곡》이 그 한 예이다. 문예상에서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하면 용어에 내포된 ‘오리엔트’의 개념, 즉 고고학(考古學)이나 역사학상의 ‘오리엔트’와 같이 분명한 것은 아니고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도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 서양 - 동양의 이분법
흔히 우리는 ‘서양적’이라는 것에 대해서 ‘과학적, 합리적, 이성적, 논리적, 진보적’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이에 반해서 ‘동양적’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비과학적, 비합리적, 비이성적, 비논리적’, 혹은 ‘명상적, 신비적’이라는 단어를 떠올린다. 문제는 이러한 것들이 실제로 서양과 동양이 가진 확연히 구분되는 특성에 의해서 드러나는 것들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들 속에는 ‘우월한 서양’과 ‘열등한 동양’이라는 이미지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실제로 역사 속의 특정시기를 기준으로 서양과 동양의 자기인식방법은 변화하였으며, 서양은 바라보는 주체로서, 동양은 관찰 당하는 객체로서 위치가 자리 매김 되었다. 동양이라는 것이 서양으로부터 타자화 된 ‘은폐된 자신’이자 스스로에게 내재된 ‘타인의 이미지’임을 지적하는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우월한 서양’에 대비되는 ‘열등한 동양’이라는 이미지를 담고 있다.
* 오리엔탈리즘의 형성
`서양`과 `동양`을 나누고 서구우월주의의 시각에서 `동양`을 타자화한 예는 고대 그리스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즐겨 사용한 `바르바로스barbaros`라는 용어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뜻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