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노의 오페라 파우스트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0.12.13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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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노의 오페라 파우스트 감상문
목차
1. 오페라 메피스토펠레에 대해서
2. 독일의 파우스트 박사 전설
3. 원작 소설 괴테의 파우스트
4. 괴테와 음악
5. 괴테와 음악가들
6. 오페라 속에 나타난 `메피스토펠레`,`파우스트`
7. 오페라 감상문 : 국립오페라극단의 메피스토펠레를 보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페라 `메피스토펠레` 에 대해서
-대본, 작곡 Arrigo Boito (1842.2.24~1918.6.10)
-때 16세기
-곳 중세 독일과 고대 그리스
-초연 1868. 3. 5. 밀라노
-연주형태 프롤로그 제 1막 , 제 2막 , 제 3막 , 제 4막 , 에필로그 = 총 3시간
-등장인물
메피스토펠레 (Mefistofele 악마) B
파우스트(Faust 철학자) T
마르게르테(Margherite 시골 소녀) S
마르타(Martha 그녀의 어머니) A
바그너 (Wagner 파우스트의 학생) T
헬렌(Helen 트로이의 미녀) S
네레오(Nereo 수행원) T
-주요아리아 벌판을 거쳐, 목장을 지나 Dai Campi, dai prati (테너)
-시대적 배경
보이토가 독일에서 처음 이탈리아 반도로 귀향하여 시도한 작품이 괴테의 대규모 극시인 <파우스트> 였다. 이것 역시 독일 정신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그는 괴테의 파우스트를 각색하여 자신의 최초의 오페라 <메피스토펠레>의 대본을 만들었다. 그리고 곡을 붙였는데 운이 좋게도 라 스칼라 극장에서 마침 새로운 작품을 찾고 있던 중이었다. 그리하여 그능 당시 드물게 약관 26세의 작곡가로 직접 지휘하여 초연을 올리게 되었다. 그러나 결과는 참담한 실패였다. 곡은 너무나 길고 지루했다. 장대한 대목들도 있었지만, 관객들을 시종 집중시킬 만큼 매력적이지 못했다. 하지만 7년후에 그는 대폭 수정하여 1875년 볼로냐에서 이 오페라를 다시 올렸는데 그때부터 긍정적인 레퍼토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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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메피스토펠레 오페라 책자
불멸의 오페라 1,2 , 박종호저, 시공사, 2007~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