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화
- 최초 등록일
- 2010.11.19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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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의 풍경화에 대한 비교와
동서양의 풍경화의 역사의 흐름
갼략한 특징
목차
<풍경화 - Landscape painting>
<풍경화의 역사>
<참고자료>
본문내용
<풍경화의 역사>
17세기 이전의 풍경화 : 주로 인물화의 배경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상징과 분위기 묘사, 15세기에 인물화의 배경으로 등장
17세기의 풍경화 :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독립적 풍경화 시작. 루이스달, 호베마등,
배경 - 상업 발달과 상민 출현 등 경제 발전과 신흥 소비 세력의 등장, 종교개혁에 따른 현식적 사고관 형성으로 풍경화의 수요 증가
특징 - 현실 중심의 세계관을 반영한 낭만적, 사실적 풍경화, 주변 자연을 소재로 자연에 대한 감사, 터전에 대한 애정을 소 박하게 묘사, 소박하고 사실주의적 풍경 양식의 추구.
화가 - 루이스달 : 하늘, 물, 대지가 일체를 이룬 네덜란드 특유의 풍경화, 폐허, 묘지, 산의 성체 등을 배치해 우울하고 극 적인 표현, 화가의 개인적인 감정을 풍경화에 최초로 반영
호베마 : 루이스달의 제자. 햇빛이 가득한 자연의 모습과 시골길, 농가, 물방앗간 등을 주요 소재로 활용
19세기 이후의 풍경화
자연주의 풍경화 -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자연의 동경과 향수, 그리움의 반영, 빛과 대기를 표현해 내는 야외 사생의 시작, 낭만적, 서정적 풍경 화, 자연에 대한 숭고미의 표현, 근대적 야외 사생의 시작과 밝은 색채의 사용
화가 - 컨스터블 : 고향의 마을을 배경으로 한 풍경화 제작, 자연에 대한 섬세한 관찰과 소박한 풍물, 밝은 색채감의 풍경
터너 : 서사적이고 영웅적인 자연의 풍경 테마 선호, 감정에 호소하는 색채의 선호화 형태 보다는 빛의 진동 표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