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과 작품 날개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0.11.16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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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사 과제로 했던 작가와 작품 `날개`조사입니다.
전문적인 논문을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자세하게 조사했습니다.
목차
1. 작가
1) 선행 연구들
2) 시간의식과 표현기법
3) 이상의 모더니즘
2. 작품
1) <날개>의 서사구조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작가
1) 선행 연구들
이상이 활동하였던 1930년대는 세계적으로도 불안의식이 팽배하고 있었던 시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식민지 지배자인 일본에서 대두된 군국주의의 물결과 합쳐져 한국 사회를 경제적·문화적으로 더욱 기형의 형태로 만들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태어난 그의 문학은 당대 사회의 제 모순을 현실세계와 유리된 삶의 형상화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근대문학사를 통해 가장 난해한 작가로 인식되고 있다. 그는 당대의 작가나 비평가로부터 찬사와 혹평을 동시에 받았던 작가로 지금도 그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1930년대 김기림의 이상 연구 최초 논문인 <현대시의 발전 - 난해에 대하여>로 시작하여 문학사상사에 펴낸 이상 문학연구 60년에 이르기까지 아직도 활발히 논의되고 있고 그 접근 방법조차 다양한 각도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철학, 수학, 건축, 디자인, 정신분석학 등 타 학문들을 끌어들여 이상 문학을 살펴 본 경우도 있다. 한국 현대문학사 속에서 그의 문학적인 가치가 올바르게 평가받아 신화적인 존재로 부각된 것은 이어령에 의해서이다. 이어령은 모더니즘과 관련되는 관점으로서 이상의 시에서 초기에 등장하는 기하학적 도형이나 숫자, 부호는 시각화라는 목적으로 제시된 것으로 보았다.
이상과 같이 이상 연구는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작품 내재적 연구방법이고 또 하나는 작품 외재적 연구방법이다.
작품 내재적 연구방법으로 김열규는 이상 시에서 언어 유희는 단순한 장난이나 자아 위장을 위한 포즈로서의 유희가 아니라 이율배반적인 세계에 있어서 시인의 존재탐구와 관련된 의미에서 문학 자체를 유희로 볼 때의 유희를 의미한다고 평가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