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의 완전 연구에 대한 소고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0.11.11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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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 웨슬리의 완전, 조직신학 전공자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
Ⅱ 웨슬리의 구원론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완전의 위치 2
1. 선행하는 은혜((Preventing or prevenient grace) 2
2. 회개시키시는 은혜 (Convincing grace) 2
3. 칭의 하시는 은혜 (Justifying grace) 3
4. 중생 (The New Birth) 3
5. 성화시키시는 은혜 (Sanctifying grace) 4
6. 그리스도인의 완전 (The Christian Perfection) 4
7. 영화 (Glorification) 5
Ⅲ 웨슬리의 그리스도인의 완전 개념 5
1. 웨슬리의 완전에 관한 표현 5
2. 웨슬리의 완전 개념에 대한 오해 6
3. 웨슬리의 완전 개념 7
Ⅳ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얻는 방법 8
1. 칭의 前의 회개 8
2. 이신칭의와 중생의 체험 8
3. 중생한 자의 부패성 인식 9
4. 믿는 자의 회개 9
Ⅴ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얻는 자의 증거 11
1. 성령의 내적 증거 11
2. 성령의 열매
Ⅵ.완전을 유지하는 방법 12
1. 그리스도의 대속 의지 12
2. 완전의 지속적 성장 13
3. 완전의 소멸 및 회복 13
Ⅶ. ‘그리스도인의 완전`의 결과 13
1. 하나님의 사랑 13
2. 하나님 사랑에서 이웃사랑이 나온다 14
3. 순종에서 율법의 준행이 나옴 15
Ⅷ. 결론 17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의의
교리와 장정에는 그리스도인의 성화와 완전에 대해서 이렇게 묘사한다.
회개와 칭의를 통해 죄 사함 받은 우리는 계속해서 성화와 그리스도인의 완전을 목표로 성장하게 된다. 성화의 목표인 완전은 인간의 본래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완성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전적으로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과 같이 사랑하게 되는 의미에서의 완전이다. 또한 완전은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과 삶에 우리 자신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은사로 우리 마음속에 부어 주시는 순결하고 완전한 사랑이 지배하는 곳에 죄와 정욕의 권세는 서서히 정복된다.
완전에 이르는 것은 하나님의 은사이다. 그리스도인의 완전은 인간의 연약함과 한계를 인정하며, 다시 죄로 인한 타락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웨슬리는 이 세상에서 순간적인 완전을 인정했지만, 그것은 언제나 소망과 기대를 통해 목표로 남아 있어야 한다고 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교리와 장정」, 32.
감리교의 교리와 장정에 성화와 완전에 대한 말들이 등장하며 그리스도인은 완전을 목표로 성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감리교도들은 성화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한번쯤 들어 봤지만, 완전이라는 단어에 대해서는 생소하다. 우리가 목표로 해서 성장해야 할 완전이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전혀 알고 있지 않다면, 우리는 결코 그 완전의 상태로 들어가지 못한다. 필자가 본 연구를 통해서, 완전이라는 것이 무엇을 말하고 있고, 어떻게 하면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완전에 들어간 사람들의 증거는 어떠한지, 그리고 완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완전의 결과는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스도인이 완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침체되어 있던 한국 감리교회가 다시금 살아나고, 더 나아가 진정한 그리스도인으로 삶을 사는 시대이길 바란다.
참고 자료
1. 기독교대한감리회, 「교리와 장정, (기독교대한감리회, 2008)
2. 이선희,「복음주의적 감리교신학의 모색」(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2)
3. 존 웨슬리 저, 이선희 역, 「존 웨슬리 설교 선집 I」, (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2)
4. 이선희, 「웨슬리 신학의 탐구」(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2)
5. 송흥국, 「웨슬레 신학과 구원론」(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3)
6. 존 웨슬리 저, 이선희 역,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거짓 없는 석명」,
(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