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 문명
- 최초 등록일
- 2010.11.0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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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힌두교 문명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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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힌두교는 브라만교의 철학을 배경으로 하는 전통적이고 민족적인 제도와 관습을 망라한 인도의 민족종교이다. 힌두란 본디 인더스강의 산스크리트 명칭인 신두의 페르시아 발음으로 인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므로 힌두교는 넓은 의미로 인도에서 발생한 모든 종교를 포함하는 말이 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베다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불교와 자이나교를 배제한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실제에 있어 힌두교는 하나의 종교를 넘어서 인도인의 삶 전체를 지배해온 성스럽고 다양한 사상적 전통과 관습을 총망라한 매우 포괄적인 문화적 전통을 가리킨다. B.C.2300~B.C.1800년 모헨조다로·하라파를 중심으로 인더스문명이 번영하였는데 B.C.1500년 무렵 아리아인이 서북인도에 진입해 인더스문명 유적 근처인 펀자브 지방에 정착하여 B.C.1200년 무렵 리그베다를 편찬하였다. 그뒤 B.C.500년 무렵까지 주요 베다성전이 편찬되었으며, 브라만계급을 정점으로 한 브라만교가 전성시대를 맞았다.
그러나 B.C.500년 무렵부터는 사회적 대변동을 배경으로 반브라만교적인 자유사상가가 배출되면서 불교와 자이나교가 성립하였다. 또한 인도의 힌두교는 브라만교를 기반으로 하여 ① 힌두교의 핵심을 이루는 성전의 성립(기원전후) ② 종파의 성립(1~2세기 이후) ③ 강한 박티사상의 대두(6~8세기 이후) ④ 탄트리즘 형성(8세기 이후) ⑤ 이슬람 침투(13세이 이후) ⑥ 영궁의 지배, 서양문명과의 접촉(18세기 이후) 와 같은 과정을 거쳤다.
오늘날의 힌두교의 가장 근본적이고도 오래된 성전은 베다이다. 힌두교도는 베다에 대하여 절대적인 권위를 인정하고 천계성전이라 부른다. 이것은 신이 만든 것도 인간이 만든 것도 아닌 성선이 신비적 영감을 감득하고 계시를 받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는 명목적인 일로 모든 힌두교도가 다 함께 절대적으로 존숭해 온 것은 아니며, 오늘날 이것을 읽을 수 있는 힌두교도 또한 많지 않다.
힌두교에서는 서로 모순되는 사상과 교의가 공존하며 다른 종교에서 보이는 정통과 이단을 둘러싼 엄격한 대립과 항쟁은 별로 없다. 힌두교의 이런 성격상 교의를 총괄적으로 개과하기는 어렵지만 널리 용인된 중심사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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