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러시아에서 전제주의가 발달하게된 원인

*진*
최초 등록일
2010.10.08
최종 저작일
2007.03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러시아에서 전제주의가 발달하게된 원인을 지리, 영토, 종교, 외침, 방위의 측면에서 분석하시고, 이에 따라 형성된 전제주의의 특징을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정리 및 설명한 후, 결과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사건이 일어났는지를 기술하였습니다.
이 리포트는 세가지 형식의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러시아 전제주의 형성배경
(1) 외국교역의 영향 (2) 외세침략의 영향  
(3) 국가방위의 영 (4) 문화흡수의 영향
(5) 러시아 영토의 영향 (6) 효율 • 종교적 영향
2. 러시아 전제주의의 특징
1) 귀족층의 기반 확대
2) 군사계층 입지 강화
3) 국가적 동질체로서의 승려계층
4) 상인계층의 사회적 지위상승
5) 봉사계층으로 농민을 인식
6) 산업화에 따른 공동노동자들 확대
7) 여성계층의 활동
3. 전제주의의 결과와 그 해결방안
1) 러시아 내부에서의 전제주의 해결 모색 2)사회주의 사상의 대두

Ⅰ. 서론
Ⅱ. 전제주의의 발달배경
1. 전제주의의 정의
2. 발달배경
1) 지리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외세의 침략
Ⅲ. 전제주의의 특성
Ⅳ. 전제주의의 영향
Ⅴ. 결론

Ⅰ. 서론 - 전제주의
Ⅱ. 러시아 전제주의의 발달 요인
Ⅲ. 러시아 전제주의의 특징
Ⅳ. 러시아 전제주의의 결과적 사건 - 혁명(革命)

본문내용

1.러시아 전제주의 형성배경
  
러시아정치의 유형학적(typological) 근거는 환경적 영향과 국가적 목표추진 과정에서 유래됐다. 우선 끼예프公國의 몰락이 제공한 역사적 교훈 속에 지도층 내의 권력투쟁을 배제하기 위한 제도가 등장하였다. 모스끄바公國의 장자상속법이 이를 반영한 것이며, 보다 강력한 포괄수단으로써의 국가통합제도인 전제주의(despotism)가 보편성을 띠게 되었다. 러시아의 전제주의는 사회구조적 이해관계를 전적으로 무시한 이기적이며, 독선적 유형을 창출했다. 농민 대다수를 노예화했고, 고위귀족들마저 일방적으로 종속됨에 따라 궁중 쿠테타가 빈발해 온 사료들이 말해주듯이 대등한 사회구조를 갖지 못했다. 오로지 통치자가 단독으로 국가의 모든 자원을 독점적으로 소유 및 관장해 온 家産制국가로써 황제의 이익과 영광만이 주워졌을 뿐이다. 그렇다면 전제주의가 러시아에 정착하게된 데에 어떠한 러시아적 조건이 작용하였는지 살펴보자.
(1) 외국교역의 영향
 러시아가 선진문화권인 비잔틴제국과의 교역을 매개로 시작하게된 폭넓은 영향 중 정치적 영향은 지대했다. 비잔틴제국은 우선 지형적으로 서구중심에서 볼 때 동양에 위치 해 있다. 따라서 자연적 내지 전쟁수행결과로 맺게 된 교류를 통해 동양적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사실이다.
둘째로는 제국주의 수행 목적상 획일적이고 일사분란한 지휘체계의 유지 및 관리가 불가피했다는 사실이다. 이 같은 현실적 제 사실이 동양적 전제주의를 이상화하게 되었다. 비잔틴제국의 전제주의 현실은 교회권 운영체계에도 반영되어 서구와는 대조적으로 황제에게 교권이 예속되는 양상을 띠었다. 아울러 황제의 권위는 동양과 마찬가지로 마치 용과 같은 최상의 위치에 있었다. 더욱이 인위적 통제권 강화목적으로 호칭, 주거, 의복, 의전절차 등에서 권위제고 방도를 총동원하기까지 하였다.

(2) 외세침략의 영향  
따따르족은 본래 동양에서 거주해온 민족으로써 항시 말을 타고 이동과 정복을 반복적으로 일삼아온 집단이다. 따라서 전투적 기질과 규율이 존중되었고 상하의 종속체계가 엄격한 사회구조 속에서 전제주의는 이들의 전통적 가치였다. 문제는 따따르족의 전제주의 문화가 좋고 나쁘다는 평가 및 선택이전에 지배자에게 호감을 보여야만 했고, 또한 그들의 지배체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자연히 익숙과정을 거쳐 동화될 수밖에 없었다는 사실이다. 제국주의는 끼예프공국 몰락이래 효율적인 국가통합목표 실현방법으로써 충분한 타당성을 부여받을 있었다. 이는 따따르의 피침으로 흩어진 민족을 규합하는 데에 있어서도 과거에 형성되어 온 도시국가형태가 본래 독자적 발전을 인정해왔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순리적 논리로 설득될 리 없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독자적 노력으로 민주적 번영과 富를 축척한 노브고로뜨의 경우 모스끄바의 통합조치에 완강히 반발하고 나섰으며, 따따르 침공이래 폴란드-리뚜아니아의 지배를 받아온 우끄라이나 서부지역의 까작끄(cossack)들도 순순히 응하지 않았다. 이렇게 과거의 전통을 바꾸는데 겪어야했던 진통이 필연적 과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내륙지방에서는 순조롭게 통합을 이룰 수 있었다. 이는 따따르족이 러시아의 모스끄바公에게 허락한 대규모 영역에 대한 조공 징수권 부여 덕분이었다.

(3) 국가방위의 영향
1480년 이반3세(IvanⅢ, 1462-1505)에 의해 조공납부를 공식 거부한 이래 모스끄바공국은 따따르족 축출목적과 병행하여 영토확장에 본격 돌입하게 되었다. 당시 정벌지역은 볼가강하류에 밀집되어 정착했던 까잔(Kazan), 이스뜨라하니(Astrakhan )을 시작으로 결국 우랄산맥을 넘어 시베리아지역으로 확대됐다. 시베리아지역 정벌은 상인들과 까작끄무리들에 의해 수행됐으나, 까잔, 이스뜨라하니 정벌은 정부주도의 대규모 전투를 통해 이루어졌다. 따라서 전쟁에 필수적인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함에 있어 전제주의는 효율적일 수밖에 없었다. 아울러 국가방어 차원에서도 타당성을 찾을 수 있었다.
(4) 문화흡수의 영향
전제주의는 비잔틴제국과 따따르족이 이미 채택해 온 제도로써 후진 및 피지배상황에서 비잔틴의 영향이 자연스럽게 파고들 수 있었으며, 또한 따따르족의 문화유산이 거부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알게 모르게 흡수되었다.
(5) 러시아 영토의 영향
관리방식으로써 러시아 영토의 거대성과 광활함이 중앙집권적 관리방식의 효율성을 인정함과 동시에 전제주의 체제와의 조화에도 무리가 없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비잔틴제국의 중앙집권적 관리방식이 러시아에 쉽게 전수될 수 있었으며, 상부로부터의 일원적 명령과 지시가 하부로 하달되고, 이의 이행여부가 확인·감독되는 관리상의 속성으로 인해 전제주의를 보강할 수 있었다.
(6) 효율 • 종교적 영향
러시아의 근대화 조건에서도 전제주의는 속도와 효율면에서 초기에 정당성을 인정받을만한 요인이 충분했다. 러시아의 근대화 필요성은 희랍정교와 로만가톨릭간의 분열로 인한 제반분야에서의 교류차단 및 고립의 결과가 핵심요인이 된 것으로써 전반적 영역에서 근대화가 요구된 것이다. 따라서 백성의 무지로 인해 "위로부터의 전제적 개혁"이 타당성을 얻을 수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 ‘ 러시아 문화의 이해 ’ - 김수희 [신아사]
* ‘ 서양(西洋) 현대사(現代史) ’ - H.스튜어트 휴즈
* ‘ 서양(西洋) 근대사(近代史) ’ - R.R.파머 J.콜튼
* ‘ 러시아 혁명사 ’ - 김학준

자료후기(1)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일확장자 러시아혁명과 러시아혁명의 원인 4페이지
    이러한 상황에서 러시아에서는 인류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이 20세기 초반에 ... 달리 러시아에서는 비록, 낮고 뒤떨어진 생산력 위에 생산수단의 소유 형태만을 ... 이러한 토대위에 탄생한 전제주의의 차리즘은 서유럽과 달리 고대로부터의 문명의
  • 파워포인트파일 문화적 가치관,타문화의 이해,문화의 이해,문화의 총체성,인사문화,선물문화,초대문화,음식문화,음주문화 21페이지
    순수하게 열린 마음' 초콜릿은 '달콤함'의 상장으로 통함 꽃송이 숫자 - 러시아에서는 ... 힌두교에서는 세속적인 부와 육체적 쾌락까지 목샤의 전제조건으로 본다. ... 부분(80%): 가치관, 철학, 태도, 미신, 역할 타문화권에서의 실수 원인
  • 한글파일 레포트 - 러시아 문화의 패턴 (러시아 정체성 규명 - 전제주의, 보수주의, 민족주의 등) 4페이지
    러시아에 비잔티움 문물이 강력히 도입될 수 있었던 원인은 물론 그 주체인 ... 정체성 규명> 총체적 시각으로 러시아의 일반적 문화유형을 요약하면, 첫째, 전제주의 ... 하지만 이 선교사업은 러시아에서는 제한적이었으며 사실상 별 효과를 보지 못했던
  • 한글파일 [정치]러시전제주의의 속성 5페이지
    전제주의가 러시아의 고유상표로 정착하게 된 데에는 여러 러시아적 조건이 작용하였다 ... 비잔틴제국의 교유 상표인 중앙집권적 관리방식이 러시아에 쉽게 전수 될 수 ... 국가명칭인 “러시아” 어원은 다소 불투명하다 어근은 그리스인들에게서, 남부 러시아에
  • 한글파일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의 주요내용 2페이지
    주요내용 비고츠키(Vysotsky)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 촉진시키며 발달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도 작용한다고 믿었다. ... 특정한 인지 발달을 위해서는 성숙이 전제되고 있지만, 성숙이 전적으로 발달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러시아에서 전제주의가 발달하게된 원인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