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디지털영화
- 최초 등록일
- 2002.06.02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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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영화의 개념
2. 키네스코핑이란
3. 디지털영화의 성립
4. 디지털영화의 현황
본문내용
< 디지털 영화의 개념 >
어떤 영화가 디지털 영화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대중적인 매체로서의 영화는 제작, 배급, 상영의 세 단계를 거친다. 이 단계 중 어떤 시점을 기준으로 디지털 영화의 여부를 판가름하느냐에 따라 디지털 영화의 정의가 달라진다. 대체적으로 제작단계를 기준으로 디지털 영화를 구분하지만 전송방식이나 영사방식이 부차적이라는 타당한 이유는 없다. 제작단계를 기준으로 설정한다고 해도 문제는 간단치 않다. 제작단계도 크게 프리프로덕션과 프로덕션, 포스트프로덕션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촬영을 디지털 카메라로 했느냐 아니면 편집 단계에서 디지털 시스템을 사용했느냐는 디지털영화를 정의하는 데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다. 심지어는 완전한 디지털 영화에 대한 상도 일치하지 않는다. 온전한 디지털 영화를 “피사체가 아날로그로 존재한다는 것 말고는 영화의 전과정이 디지털 방식에 의해 만들어지는 영화”로 보는 견해도 있고 “실사촬영 없이 컴퓨터를 통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영화를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영화”로 보는 견해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