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미디어와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2.06.01
- 최종 저작일
- 2002.06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상호작용 비디오
1) 배경
2) 정의
3) 유형
4) 상호작용적 비디오의 4가지 레벨
5) 전망
2.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라는 개념
2) 멀티미디어의 정의
3) 멀티미디어 지원 기기
4) 멀티미디어의 특성
5) 멀티미디어 정보
6)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설계와 절차
7) 멀티미디어와 교육적 활용
8) 멀티미디어와 인간의 파지
9) 교육용 멀티미디어의 장점
3. 하이퍼미디어
1) 하이퍼텍스트 정의
2) 하이퍼미디어의 특성
3) 하이퍼미디어의 이론적 배경
4) 하이퍼미디어의 설계방식
5)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6)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적용
4.인터넷과 교육
1) 인터넷의 기능
2) 인터넷 상호작용의 특성
3) 인터넷의 교육적 특징
5. 웹기반 수업(WBI; Web-Based Instruction)
1. 의의
2. 종류
3. 형태
4. 웹의 속성
5. 웹기반 교육의 국내·외 사례
6. 전통적인 교수-학습과정을 지원하는 도구
7. 전통적 수업과 웹기반 수업의 비교
8. 웹기반 수업의 특성과 구성주의 학습 개념
9. WBI의 장단점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라는 개념
■ 멀티미디어는 인간의 언어라는 매개체를 사용하여 인간의 의사를 교환하기 시작하면서 태동됐다. 그 이후 문자, 출판, 신문 등의 출현으로 정보전달 효과가 급상승했으며 1990년부터 전화, 사진, 영화, 라디오, TV라는 미디어의 발달로 멀티미디어의 기반이 구축됐다. 특히 1980년 PC의 등장과 함께 통신, 방송, 오디오, 비디오 등이 신기술에 의한 멀티미디어의 형체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시작했다. 최근 들어 컴퓨터 신기술 혁명의 총아로 떠오르는 멀티미디어는 문자, 그래픽, 음향정보, 영상정보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미디어를 하나의 객체로 통합시켜 컴퓨터 기기와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통합시스템을 의미한다. 멀티미디어는 그 효과성뿐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주체자가 되어 학습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미래교육의 중요한 교육매체이지만 경제적인 면 등을 고려할 때 교육현장에서의 사용 시점이 막연한 것도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