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성시대의 도성, 풍납토성 발굴의 역사적 의의

*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9.18
최종 저작일
2010.05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고대사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한성시대의 도성, 풍납토성 발굴의 역사적 의의` 에 관한 레포트를 작성했습니다. A+ 받았구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1. 머리말 ································ 1

2. 풍납토성(風納土城) ··························1
1) 『삼국사기(三國史記)』속의 풍납토성과 하남위례성이라 볼 수 있는 이유 2
2) 발굴을 통해 살펴본 풍납토성의 왕성 ················· 4
3) 도성제(都城制)의 운영 ························5

3. 몽촌토성(夢村土城) ··························6

4.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의 비교 ······················8

5. 풍납토성과 한성백제사 ························ 9
1) 풍납토성과 원삼국시대론 ······················ 9
2) 일본학계에서 왜곡한 풍납토성 ··················· 10
3) 풍납토성의 역사적 의의 ······················ 11

6. 맺음말 ······························· 12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1. 머리말
영화 ‘바보’에서 보면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을 토성(土城)에서 기다리는 장면이 나온다. 그냥 단순히 아파트 중심가에 있는 동네 뒷산일 것이라 생각하고 넘어갔었는데,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이것저것 뒤지다 보니, 이것이 ‘풍납토성(風納土城)’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영화 속에서는 여자 주인공을 기다리는 아름다운 추억의 장소로 묘사되고 있지만, 막상 도심가에 위치하다보니 주위 경관과 다소 부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 같기도 해 기분이 묘했다. 자료를 더 찾다보니, 더욱 더 흥미를 느껴 백제의 한성시대에의 도성(都城)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기로 마음먹었다.
백제사 연구에서 성곽(城郭)이 갖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한다. 그 이유는 그 자체만으로 국가의 출현을 상징적으로 말해준다는 점에서 백제의 건국을 실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물증이고, 고대국가 체계가 완성된 후에는 지방민에 대한 수취와 노동력 동원의 단위가 된다는 점에서 지방통치체제 이해의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백제 성곽은 크게 보아 왕도(王都)를 방위하기 위한 도성(都城)과 각 지방에 축성된 산성(山城)이 있다. 이 양자가 서로 유기적인 관련성을 맺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접근 방법도 달리하여야 하고, 발표되는 연구들도 도성과 산성으로 나누어서 발표되고 있다고 한다.
산성이나 도성의 축조는 다수의 인력을 동원하여 관리할 행정력, 이들을 재우고 먹이기 위한 시설과 물자의 확보, 고도의 수학적·토목공학적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석축성의 축조에는 돌의 가공과 운반이란 공정이 추가되므로 국가권력의 성장 없이는 불가능한 사업이다.
일반적으로 백제는 한성시대, 웅진시대, 사비시대라는 시대구분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대의 구분에 따라 도성의 건설과 형태도 조금씩 달라지는데, 그 중 한성시대의 백제 도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도성의 위치 비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특히, 한성백제시대 500년 도읍의 중심지인 하남위례성(河南慰禮城) 등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의견이 제시되고 있지만, 현재 유력한 후보지는 ‘풍납토성’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1.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백제도성의 변천과 연구상의 문제점』, 제3회 문화재연구학술대회, 2002.
2. 김원룡, 『풍납리포함층조사보고』, 서울대학교 고고인류학과, 1967.
, 『한국고고학개설』, 일지사, 1973.
, <原三國時代에 대하여>『老古學誌』 11, 한국고고미술연구소, 2000.
3. 김태식, 『풍납토성 - 500년 백제를 깨우다』, 김영사, 2001.
4. 동양고고학연구소, 『풍납토성 내 백제왕경유적 발견 10주년 기념 학술 세미나 논문집』, 2007.
5. 몽촌토성발굴조사단, 『정비·복원을 위한 몽촌토성 발굴조사보고서』, 1984.
6. 박순발, 『백제 토기 탐구』, 주류성, 2006.
7.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왕도와 방어체계』,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8.
8. 서정석, 『백제산성연구』, 학연문화사, 2001.
, 『백제의 도성』, 학연문화사, 2003.
9. 성주탁, 『백제 성지 연구』, 서경, 2002.
10. 심정보, 『백제 산성의 이해』, 주류성, 2005.
11. 이도학, <백제 한성시기의 도성제에 관한 검토>『한국상고사학보』9, 1992
12. 이병도, <광주풍납리토성과 백제시대의 사성> 『진단학보』10, 1939.이병도, 『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1976.
13. , <풍납리토성과 백제시대의 蛇城> 『한국고대사연구』, 박영사, 501쪽.
14. 이형구, 『백제의 도성』, 주류성, 2004.
, 『서울풍납토성[백제왕성]실측조사연구』, 백제문화개발연구원, 1997.
, 『풍납토성[백제왕성]연구 논문집』, 동양고고학연구소, 2000.
15. 전국역사교사모임(한국)·역사교육자협의회(일본), 『화해와 공존을 위한 첫 걸음-마주 보는 한일사 Ⅰ-선사시대~고려시대』, 사계절, 2006.
16. 차용걸, 『백제 지역의 고대산성』, 주류성, 2004.
17. 최몽룡, 『백제연구』19, 1988.
18.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백제 역사와 문화』, 2008.
*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성시대의 도성, 풍납토성 발굴의 역사적 의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