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창작수업, 창작학습, 음악교육,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본개념과 특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초학습과 즉흥표현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모형과 지도전략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8.25
최종 저작일
2010.08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본개념과 특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초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즉흥표현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모형과 지도전략 분석










참고자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음악 6,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김종신, 음악과 학습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1998
◎ 석문주·최은식·권덕원·함희주, 음악교육의 기초
◎ 양종모·이경언,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양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 정세문, 음악과 학습지도, 창지사, 1986
◎ 함희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교수-학습지도 모형 연구 사례, 한국음악교육학회, 1997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본개념
1. 즉흥연주
2. 기초 악전
3. 시창(sight singing), 청음(Ear Training)
4. 음정(interval), 화성(harmony)
5. 주요 3 화음(Primary triad)

Ⅲ.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특성

Ⅳ.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기초학습
1. 기초 청감각 향상을 위한 학습 방법
1) 일반적인 원리
2) 청감각 학습 시 유의 사항
3) 청감각 학습의 실제
2. 악보화 능력 습득을 위한 표상 양식 이론적 접근 방법
1) 행동 양식
2) 영상 양식
3) 상징 양식

Ⅴ.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즉흥표현학습
1. 모방 표현
2. 신체표현 활동
1) 창조적인 신체 표현을 위한 내용
2) 신체 즉흥 표현시 주의할 점
3) 리듬 듣고 가리기
4) 노래 문답하기
5) 즉흥적으로 가사 바꾸기
6) 즉흥적으로 합주하기
7) 익숙한 노래를 변화 있게 나타내거나 표현해 보는 과정

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의 모형과 지도전략
1. 학습내용 파악〔정보안내〕
2. 창작기능 탐색〔정보탐색〕
3. 구상․창작〔정보활용 및 생성〕
4. 창의적 표현〔정보생성〕
5. 내면화〔정보교류〕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음악수업을 통해서 단순한 음향을 재생하고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기에 급급하지는 않는지, 창작이라고 하면 그저 가락 짓기만을 생각하여 수학적인 가락을 만들어 내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창작학습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다양한 경험을 가지지 못했으며, 음악교육 프로그램에서 창작 지도에 대한 방법 및 지침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본질적인 목표에 접근하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향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악적이면서 창의적인 창작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할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학생들의 느낌과 생각이 살아있는 창작 교수-학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교사가 학생들의 창작 과정을 어떻게 이끄느냐에 달려있다.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교사의 열린 사고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왜”, “어떻게”, “무엇을” 이라는 질문을 할 때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에 좀 더 나은 계획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 편견 없이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면서 학생들은 창작활동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녹음하고 다시 들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이 작품을 듣고 반성하는 기회가 되고 자신이 선택한 음악적 효과가 어떠한지를 스스로 판단하게 된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듣고 “무엇을 들었니?”, “원래 계획한 것과 어떤 차이가 있니?”, “무엇이 가장 잘 되었니?” “왜 그렇게 표현했니?” 혹은 “왜 그렇게 하지 않았니?” 같은 질문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질문은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자기의 언어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며, 자기의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다음 창작 작업에서 더욱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좋다”, “나쁘다” 와 같은 단정적인 말은 창

참고 자료

없음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창작수업, 창작학습, 음악교육,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본개념과 특성,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초학습과 즉흥표현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모형과 지도전략 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