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무대와 엘리자베스무대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0.07.19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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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 시대의 그리스무대와 엘리자베스무대 비교를 그림과 함께 비교한 리포트
목차
1. 그리스 극장
2.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
본문내용
1. 그리스 극장
그리스 연극은 부족 의식과 종교 의례, 그리고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디오니소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한 종교적인 축제에서 비롯되었다. BC 7-8C경에 이르러서는 범국민적, 국가적 축제로 발전하였고 이에 알맞은 노래와 춤도 고안되었다. 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야외극장에서 그리스인들은 일종의 경연대회를 열었으며 가장 훌륭한 연극 작가에게는 상도 주었다. 그리스 연극에는 등장 인물은 많지만 극장 사정상 2-3명의 배우가 가면을 이용하여 2∼3 역까지 하였다. 그리스인들은 연극을 단순히 오락의 수단으로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역사와 인간을 배우는 수단으로 국민 상호간의 협동정신을 고취하는 수단으로 생각했다. 우리는 그리스 연극을 통하여 신들과 남자, 여자, 어린이 등이 등장하는 연극 속에서 우리는 세계 안에 존재하는 인간의 괴로움에 대한 그리스인의 인식을 볼 수 있다.
1) 무대
그리스의 극장들은 많은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언덕에 세워졌다. 근처의 신성한 숲 안에 있는 텐트, 혹은 스케네(SKENE)라고 불리는 곳에서 연기자가 옷을 갈아입었다는 관습에 대한 역사적 근거도 있다. 연극이 보다 복잡해짐에 따라 연기자들은 보다 빨리 오케스트라에 들어가고 나가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나무로 만든 SKENE 혹은 SCENE HOUSE(의상실과 창고를 포함)가 연기자들을 위해 극장 뒤에 마련하게 되었다. 때때로 경치를 표현하기 위하여 회화적 장치들이 이 건물 앞에 놓이기도 하였다. 이것은 PROSKENION 혹은 중앙 무대가 발달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게 되었고, 이 장치를 위한 건물은 단지 배경에 구조물이 되게 되었다. 목재와 석재로 만들어진 좌석이 그 언덕에 추가되었다.
《그림 1》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극장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극장은 15000명에서 30000명 정도의 관객들을 수용할 수 있었다. 테아트론의 좌석은 디오니소스의 제사장과 행정관, 도시공무원, 군지휘관, 10개의 부족들, 방문한 대사관들 그리고 여자들을 위한 구역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Barranger, Milly S. 2001(2003년 인쇄).「 서양 연극사 이야기」. 서울 : 평민사
Surgers, Anne. 2007. 「서양 연극의 무대 장식 기술 」. 서울 : 東文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