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쌍스의 시대정신과 음악
- 최초 등록일
- 2010.06.27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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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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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르네쌍스 개념의 생성과 변화
3. 르네쌍스의 시대정신과 음악
4. 르네쌍스의 음악적 업적들
5. 끝내면서
본문내용
성부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기원후 약 100년 동안에 걸쳐 남유럽에서 생성됨-이 노래는 전례와 밀접하게 관련, 지금도 가톨릭 전례 음악의 첫 자리 점유-한편, 캐롤링왕조 시대에는 북유럽 독일지방에서 독자적인 다성음악이 나타남-본래 전례적 언어와 무관한 것이었으나, 교회 안으로 수용되어 그레고리오 성가를 다성화하며 다성음악의 시대를 열음 -그리스도교와 다성음악의 만남은 교회가 음악의 기능적 의미를 깨닫고 음악을 이해의 대상으로 파악케 함 -음악가들은 언어의 음악화(Musicalisierung)와 음악의 언어화(Versprachlichung) 사이에서 언어를 음악적 소리로 완성시키는 방법들에 대해 경험을 축적해 나아감 -그 첫 결과는 언어적 시각에서 볼 때 부정적 -이는 언어가 음악에 의해 통제, 분해되고 여러 성부들의 동시적 울림이 언어적 의미전달을 어렵게 하였기 때문에.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긍정적인 면도 드러남. 그것은 이들이 언어의 각 음절을 음악적 요소로 파악하고, 음절 들을 다양하게 묶음으로써 언어적 의미관련성을 음악화 하는 새로운 길이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