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성의 살인미학 카라바조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0.06.21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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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세계문화 시간에 제출한 <카라바조 -이중성의 살인미학>을 읽고 제출한 감상문입니다. 성스러움과 속스러움, 즉 성과 속의 경계에서 카라바조의 생애와 그의 작품을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기독교와 연계해서 종교화를 그린 그의 작품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거다득一擧多得의 기회
카라바조,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하면서도 인기 있는 화가이자 미술사적으로도 자신 특유의 화법으로 바로크 시대를 연 중요한 인물. 하지만 미술에 관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로선 이번 책을 통해 처음으로 접하게 된 이름이었다. 이 책이 우리나라에서는 카라바조의 생애를 다룬 최초의 서적이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아마 카라바조라는 이름의 생소함은 나에게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닐 것이다. 중요하지만 한국에서 아직 본격적으로 다뤄지지 않은 카라바조라는 인물에 대해 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이미 매우 훌륭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카라바조`라는 제목만으로도 충분하겠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책은 `카라바조 - 이중성의 살인미학`을 제목으로 하고 있다. `이중성`이라는 단어와 `살인미학`이라는 단어 각각 모두 자극적이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데, `이중성의 살인미학`이라니. 독자의 주목을 끌 수밖에 없다. 나는 책을 읽어야만 하는 입장에서 구매하게 되었지만, 만약 읽고 싶은 책이 보이면 구매하고자 서점에 들러 여유롭게 진열된 책을 살펴보는 상황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면 분명 샀을 것이다. 흥미 유발이라는 면에서 성공했다고
여기서 끝이 아니다. 저자 자신만의 고유한 해석과 추측이 더해진다. 사실 앞에서 말한 해설들, 즉 일반적인 미술계의 해설이라든지 종교적 해석과 타 작품들 간의 비교 등은 어쩌면 저자가 아니었다고 해도 누군가가 자료를 열심히 수집했다면 따라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바로 이 부분, 저자 자신만의 고유한 해석은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저자는 카라바조의 당시 처해있던 상황과 창작한 작품을 연결시켜, 짐작해보기도 하고 설의법적인 해설을 하기도 한다. 사실 저자 고유의 해석에서 부정확하고 막연하기만 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저자도 그렇게 느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확답을 내리지 못하고 질문 형태로 판단을 유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짐작과 물음은 독자 역시 자신만의 해석을 만들어내게끔 만든다는 점이 중요하다. 저자만의 새로운 해석 시도에 대해 감탄하면서 자신도 나름의 해석을 시도해보게 말이다. 이 부분만큼은 저자가 김상근 교수였기에 가능할 수 있었던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카라바조의 생애를 따라가는 가운데 작품을 만나 작품 탄생 배경과 일반적, 종교적, 미술사적, 그리고 저자 고유의 해설을 듣게 되는 것이 본문의 내용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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