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에 대한 여러가지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5.26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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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툰에 대한 각종 정리
목차
웹툰이란?
인터넷 환경의 도래와 만화산업 변혁
웹툰의 영역 확장
웹툰의 가능성
웹툰의 성장세
웹툰의 파급력
웹툰의 장점
웹툰의 경제적 기대
웹툰의 단점
웹툰계의 최근 상황
1 산업적인 관점
2 작가 수익적 관점
본문내용
웹툰이란?
Web과 Cartoon의 합성어.
사람들은 흔히 인터넷 만화와 ‘웹툰’이라는 단어를 같은 것으로 본다.
그러나 웹툰은 인터넷 만화와는 또 다르다. 인터넷만화는 웹툰보다는 상위에 해당하는 개념이며 인터넷 만화 속에는 웹툰 뿐만 아니라 인쇄 만화를 스캔하는 ‘스캔만화’와 ‘플래쉬 만화’가 모두 포함된다고 봐야 한다. 이 중 가장 파급력이 크고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 웹툰이기 때문에 웹툰=인터넷 만화라는 공식이 보편화 되게 되었다.
웹툰이 언제부터 시작 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많은 이들이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유머적 성격을 강하게 띠는 만화들이 소개된 것이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이 만화들은 짧은 호흡의 유머 코드를 갖고 있었으며 그 내용 또한 대부분 인터넷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적절하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이것들이 현재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웹툰의 모습으로 변화 되었다는 것이 보편적인 시각이다.
인터넷 환경의 도래와 만화산업 변혁
95년 이후 뉴미디어 산업환경이라 불리던 인터넷 환경이 도래하면서 만화산업의 기존
연재-단행본출판-유통이라는 산업의 근간구조를 궤멸 직전까지 붕괴 시키게 됨.
작가들의 새로운 창작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고 혼란기가 5-6년 정도 지속되었다.
인터넷이라는 막강한 매체는 새로운 창작자들에게 그들의 작품을 상품으로 환전할수 있는 산업구조. 거대 포탈에서 운영되는 만화웹진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작품들을 거대 출판사들이 막강한 자본력과 치밀한 마케팅 전략으로 상품화 시키고 타 매체의 산업과 연관 시켜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하는 산업구조가 잘 순환 되어가고 있다. 작금의 만화 산업 환경을 바라볼 때. 새로운 시장환경에 대한 적응은 끝나가고 있다.
웹툰의 영역 확장
인쇄 만화들이 스갠되어 인터넷으로 올라가는 것과 반대로 인기를 얻은 웹툰들은 온라인을 걸어 나와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인기작가들은 인터넷으로 발표했던 만화들을 엮어 책으로 발간해 서점가에서 인기를 얻었고 웹툰 속 인물들을 기반으로 각종 캐릭터 상품들이 만들어 졌다. 강풀의 만화는 영화의 판권이 팔려 이미 많은 수가 영화화 되었으며 전시나 음악까지 영역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웹툰은 단순 공유를 넘어서 새로운 수익 구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