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전자상거래
- 최초 등록일
- 2002.05.1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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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유통업의 신경향
첫째, 소비자 주권의 강화
둘째, 퓨전유통
셋째, 디지털 유통 가속화
넷째, 채널간 갈등 증대
다섯째, 브랜드 가치 증대
◇ 유통업 밸류체인의 변화
※ 전자상거래의 기원과 의미
◇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란 미국의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가 미 국방부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거래가 시작되면서 끝날 때까지 서류가 사용되지 않는 기업환경을 정보기술에 의해 달성하려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전자상거래는 '기업ㆍ소비자ㆍ정부 등의 경제주체가 상거래를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상거래는 기업대 소비자(B2C), 기업대 기업(B2B)간 거래에 있어 온라인을 통한 유통구조의 변혁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B2C를 통해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휠씬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하며, 기업은 물리적인 장소의 제약이나 비용절감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B2B는 기업 프로세스의 혁신과 비즈니스 패턴의 변화, 기업 간 관계나 산업구조의 재편을 가져올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자상거래의 핵심으로 부각되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중간도매상의 역할이 대폭 축소되는 반면, 물류부문의 비중은 커지게 되며, 전체 유통구조의 스피드와 효율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