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샌델의 공동체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5.03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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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동체주의를 대표하는 샌들의 기본입장을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목차
샌들의 공동체주의
1.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2. 사회적 인간관과 구성적 자아
3. 공동체의 세가지 유형
(1) 도구적 공동체(instrumental community)
(2) 감정적 공동체(sentimental community)
(3) 구성적 공동체(constitutive community)
4. 구성적 공동체의 도덕교육적 기능
본문내용
1.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샌들(Michael J. Sandel)의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은 그가 의무론적 자유주의라고 불렀던 칸트의 이론과 이를 토대로 하여 사회 정의론을 전개한 롤즈의 이론에 담긴 문제를 파헤치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샌들은 그들의 이론이 개인 권리의 우선성, 역사와 현실적 상황으로부터 초월하여 존재하는 자율적 개인, 선에 대한 개인의 독립적 판단, 그리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들과 그들의 계약에 의해 구성된 사회 관념 등을 전제로 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롤즈는 각 개인이 침해받을 수 없는 자유와 권리를 가지고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보편타당한 원리에 입각하여 이익의 공정한 분배를 추구하는 삶의 장으로서의 무지의 베일에 싸인 원초적 입장(original position)을 가정하고 그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이 원초적 입장에서 각 개인들은 상호 무관심하고 서로 독립적이며, 그 상황을 지배하고 있는 가치와 목적들에 의해 구성된다기보다는 스스로의 자유의지에 의해 그러한 가치와 목적들을 채택하는 존재이며, 이 때 그 개인들이 추구하는 최대의 가치와 목적은 ‘공정으로서의 정의’였다. 따라서 이 이론에 따르면 무엇이 선이고 정당한지는 사전에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개인의 판단에 의존하여 결정되는 것이며, 그러한 결정이 타당한 것인지의 여부는 그 과정과 절차의 합리성에 의존할 뿐이었다. 또한 각 개인들은 서로 무관심하고 독립적인 존재이므로 타인과 어떤 필연적인 관계를 맺을 필요는 없으며 따라서 공동체란 개인에 비해 부차적인 것 내지는 개인에 대립되는 것으로 파악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공동체에 대한 개인의 우선성은 공동선에 앞서 개인의 이익을 중시하는 사고로 이어지며, 개인의 이익은 그의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므로 이는 다시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관념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리하여 개인의 이익, 권리가 일반복지, 공동선과 부딪칠 때는 언제라도 전자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롤즈의 이론은 개인주의, 권리중심주의, 개인 이익 우선주의 등과 같은 자유주의 본질과 특성을 그대로 대변하고 있으며 그 밑바탕에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개인에 대한 가정이 깔려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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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추병완,《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3. 황경식,《개방사회의 사회윤리》, 철학과 현실사, 2003.
4. 국정도서편찬위원회,《고등학교 도덕》, 교육과학기술부, 2009.
5. 국정도서편찬위원회,《도덕 교사용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