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팔만대장경의 구조와 보존상의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0.04.30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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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緖論
Ⅱ. 本論
1. 해인사
1-1. 창건 의의
1-2. 역사
1-3. 해인사의 문화재
2. 해인사 팔만대장경판
2-1. 대장경이란 무엇인가?
2-2. 팔만대장경 조성배경
2-3. 장경판전의 구조와 특징
2-4. 경판의 구조와 특징
3. 보존에 대하여
3-1. 먼지
3-2. 먹딱지
3-3. 건조결함
3-4. 부휴
3-5. 해충
Ⅲ. 結論
參考文獻
서론 본론 참고문헌까지 충실히 작성했습니다.
해인사에 관한 한 이 리포트에서 빠진 것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목차
Ⅰ. 緖論
Ⅱ. 本論
1. 해인사
1-1. 창건 의의
1-2. 역사
1-3. 해인사의 문화재
2. 해인사 팔만대장경판
2-1. 대장경이란 무엇인가?
2-2. 팔만대장경 조성배경
2-3. 장경판전의 구조와 특징
2-4. 경판의 구조와 특징
3. 보존에 대하여
3-1. 먼지
3-2. 먹딱지
3-3. 건조결함
3-4. 부휴
3-5. 해충
Ⅲ.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Ι. 緖論
인류사나 세계사를 보면, 태평 시대 보다 전쟁 기간 중에 오히려 문명의 급속한 발전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수많은 외침의 어려운 시대에 우리 선조들은 합심하여 후세에 빛날 문화유산을 많이 만들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된 해인사의 팔만 대장경과 서고도 (국보 32호 )그 중의 하나다. 이 Report에서는 대장경판고 대장경의 구조와 보관상의 문제점들을 과학적으로 살펴보기 보기로 한다.
Ⅱ. 本論
1. 해인사
1-1. 창건의의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그 도도한 화엄종의 정신적인 기반을 확충하고 선양한다는 기치 아래, 이른 바 화엄십찰華嚴十刹의 하나로 세워진 가람이다.
화엄종의 근본 경전인 화엄경은 4세기 무렵에 중앙아시아에서 성립된 대승 경전의 최고봉으로서, 그 본디 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이며 동양문화의 정수라고 일컬어진다. 이 경전에 해인삼매海印三昧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해인사 이름은 바로 이 `해인삼매`에서 비롯되었다.
해인삼매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한 없이 깊고 넓은 큰 바다에 비유하여, 거친 파도 곹 중생의 번뇌 망상이 비로소 멈출 때 우주의 갖가지 참된 모습이 그대로 물 속에(海)에 비치는(印) 경지를 말한다. 이렇게 여실如實한 세계가 바로 부처님의 깨달음의 모습이요 우리 중생의 본디 모습이니, 이것이 곧 해인삼매의 가르침이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해인사는 해동 화엄종의 초조初祖 의상대사(義湘大師, 625~702)의 법손인 순응順應화상과 그 제자인 이정理貞화상이 신라 제40대 임금 애장왕 3년에, 곧, 서기 802년 10월16일에 왕과 왕후의 도움으로 지금의 대적광전에 자리에 창건하였다.
이리하여 화엄종은 개화기를 맞던 신라시대를 거쳐, 해인사를 중심으로, 희랑希朗대사를 위시하여 균여均如, 의천義天과 같은 빼어난 학승들을 배출하기에 이르른다.
해인사는 한국불교의 성지이며 또한 세계문화유산 및 국보 보물 등 70여 점의 유물이 산재해 있다.
참고 자료
1. 徐首生, 大藏經의 補遣藏經板硏究Ⅰ, 論文集-인문 사회과학22, 경북대학교, 1976
2. 이규보 『大藏刻板 君臣祈告文』 발췌문
3. 修多羅, 팔만대장경판의 수종분석과 보존현황 ,97.2
4. 全相運, 한국의 과학문화재, 정음사, 1987
5. 박상진, 나무에 새겨진 팔만대장경의 비밀 ,감영사, 2007
6. 법보종찰 해인사 공식 사이트 http://www.haeinsa.or.kr
7. 문화재 정보센터 - 국보 제52호 해인사 장경판전 참고
8.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해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