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따돌림 당하는 아동

*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4.27
최종 저작일
2010.04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따돌림 당하는 아동에 관련된 리포트 입니다.

목차

□ 따돌림 당하는 아동

1. 따돌림 아동의 개념과 유형 2
2. 따돌림 아동의 배경적 특성 5
1) 따돌림 당하는 아동의 행동특성
2) 따돌림을 주도하는 아동의 특성
3) 동조자와 방관자의 행동 특성

3. 따돌림 발생원인 8
4. 따돌림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의 의미와 지향점 10
5. 따돌림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방법 11
6. 따돌림 예방을 위한 대처방법 12
※ 동영상(MBC 후+ 아이들의 반란“학교가기 싫어요”) 2010. 3. 25
※ MBC 뉴스투데이(“집단 따돌림 모르쇠”) 2009. 3. 28
※ 따돌림을 바라보는 아홉 개의 잘못된 시선

본문내용

2. 따돌림 아동의 배경적 특성
따돌림 현상은 가해 또는 피해 아동의 기질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에 의해 발생한다. 따돌림에 대한 청소년대화의광장(1997)과 대검찰청(1999)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중학교에서 따돌림 현상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 중에서 여중생이 많은 피해를 본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를 입은 학생의 반응은 무기력하고 소극적인 태도가 대부분이었고, 심할 경우 자살하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 갈수록 따돌림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는 반면 그 원인과 대책은 미비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지도와 보호의 책임이 있는 교사나 학부모의 사실 인식 정도가 매우 낮은 결과가 그 사실을 뒷받침한다. 따돌림 아동의 배경적 특성은 인구사회학적 측면과 이론적 측면에서 검토해 볼 수 있다.
따돌림의 일반적인 특성은 아동의 성과 계층을 망라하여 모든 아동에게서 발생한다는 점이다. 따돌림 아동의 일반적인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성 : 대체로 남아보다 여아에게서 따돌림 현상이 잦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지만 따돌림 에서 성차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성에 따른 따 돌림의 형태는 남아의 경우 신체적 성향을, 여아의 경우 언어와 심리적 형태를 보인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② 학교별 빈도 : 중학교가 가장 많고 초등학교, 고등학교 순으로 빈도수를 보인다.
③ 성격 : 가해자의 공격성이 높고 피해자의 공격성은 낮음.
④ 가족구조 : 가해아동이나 피해아동 모두 결손가정인 경우가 많음.
⑤ 부모의 양육태도 : 가해아동의 부모는 비일관적, 부정적, 처벌적 양육태도와


※ 따돌림을 바라보는 아홉 개의 잘못된 시선
1. 우리 반엔 따돌림이 없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우리 반엔 따돌림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쩌면 그렇게 믿고 싶은 것일 수도 있다. 따돌림 현상 자체를 부정하는 이런 믿음은 교사들 속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오류이다. 이는 아이들에 대한 무관심 때문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따돌림 문제를 너무 쉽게 보는 데서 시작된다. 인터넷에서 따돌림에 관한 자료를 찾다가 재미있는 설문 결과를 본 적이 있다. 1명 이상의 왕따 학생이 있는 학급이 전체 학급의 74.2%라는 아이들의 설문결과와는 상반되게 자신이 맡은 학급에 왕따현상이 있다고 답한 교사들은 12.7%에 지나지 않았다. 80.5%의 교사는 우리 반엔 왕따가 없다고 답변했는데 학생들의 대답과는 큰 차이를 나타내는 대목이다. 이는 학급에서 일어나고 있는 따돌림 현상을 교사들은 잘 모르고 있거나,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2. 피해자에게 먼저 초점 맞추기?
따돌림 문제가 발생하면 교사들은 따돌림 당하는 아이의 성격이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안타까운 정황을 묘사하다가도 이내 피해 아동에게 그럴 만한 이유가 있겠다는 쪽으로 이야기는 옮겨 간다. 이런 견해는 대부분 너무 나약하거나 사회에 융화되는 법을 배우지 못한 피해자 쪽에만 책임을 전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돌림 문제를 구조적이고

참고 자료

없음
*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따돌림 당하는 아동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