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상담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0.04.21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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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층심리와 기독교 영성
김홍근 지음 (현 한세대 신학부 부교수)
목차
1장 심층심리학과 목회적 돌봄
2장 기독교 영성에 관한 이해
3장 프로이트의 종교이해를 넘어서 대상관계이론의 종교이해로
4장 설리반의 이론과 목회 영성적 적용
5장 하인즈 하트만의 이론과 목회 영성적 적용
6장 마가렛 말러의 이론과
7장 이디스 제이콥슨의 이론과
8장 오토 컨버그의 이론과....
9장 멜라니 클라인의 이론과....
10장 위니캇의 이론과 ....
11장 페어베언의 이론과....
12장 리주토의 이론과
13장 하인즈 코헛의 이론과....
14장 하나님 표상 형성의 사례연구
본문내용
제1장 심층심리학과 목회적 돌봄
목회자는 교회의 이름으로 말씀을 전하고 성례전을 베풀며 상담하고 훈계하며 아픔을 같이 하는 목양적으로 돌보는 사명을 가진 자이다. 이는 목회자 개인의 직감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대표적 목회를 수행하도록 소명을 받고 안수 받아 목회를 위임받았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목회자가 된다는 것은 성도의 영혼을 돌보는 사역을 맡았음을 뜻한다. 영혼을 돌보는 일에 필요한 개인적인 자질 중에는 성서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성숙에 대한 자기 이해, 사람들에 대한 정확한 공명, 판단력, 심층심리학등을 들 수 있다. 이중에서도 심리학이론은 인간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데 매우 좋은 도구가 된다. 인간의 문제를 바르게 분석하고 문제의 근원을 통찰하고, 이해하며, 성장을 돕는데 심리학 이온은 유익한 도구가 된다. 목회자는 심리학적인 이해를 가짐으로 양무리들을 함부로 정죄하거나 단정하지 않고,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목회적 자세를 취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인간을 선과 악이라는 이원론적 구도에서 보지 않고 중립적인 안목으로 그들의 문제를 볼 수 있게된다.
설리반(Harry S. Sullivan)은 모든 사람은 관계성 속에 있으며, 자기 인식과 타자에 대한 인식은 상호간의 인지와 존재의 근거라고 할 수 있는 관계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마틴부버는 태초에 관계가 있었다-고 말하였다. 부버는 인간의 본성 속에 선험적으로 타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대상관계이론은 인간의 리비도는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관계를 추구하는 것이다. 쾌락은 단지 대상과의 간계를 갖기 위한 도구 혹은 안내자 역할을 할뿐이다. 이와 같이 관계구조 모델을 따르는 심리학과 영성을 관계성이라고 보는 기독교 영성에는 많은 접촉점이 있다. 그러므로 관계구조모델의 심층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기독교 영성에 깊은 인식을 얻을 수 있고, 마찬가지로 기독교 영성의 가르침을 통해 인간의 심층심리에 대한 확장된 지식을 갖게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