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학적으로 접근한 뉴스포츠 개발
- 최초 등록일
- 2010.04.11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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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스포츠를 개발하고 그에 대한 교육적의미를 분석하였습니다~~
초 대박 자료입니다~ 한번보면 정말 대박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목차
1. 서론
2. 프로젝트 명 및 유래
3. 장비 및 경기장
4. 경기 규칙 및 방법
5. 수업계획
6. 수업설계의 예
7. 전술적 과제
8. 교육적 의미
9.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의 양성이란 주된 키워드 하에 운영되고 있는 사범대학의 커리큘럼을 3년간 접하였다. 대부분의 수업은 교수의 강의가 주된 수직적 강의였으며, 수강생의 입장에서 우리가 가진 교육의 가치관을 실제 수업 내에서 공유 및 확장시키기엔 다소 힘든 수업들이 아니었나 하고 생각한다. 대학이란, 즉 새로운 문제에 대한 창의적 도전과 패기로 이루어졌어야 할 교육의 장에서 우리들은 지난 과거, 고교시절과 같은 획일적 교육을 반복하고 있는 느낌이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뉴 스포츠의 프로젝트는 많은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체육교육과 학생으로 대학생활을 보내며 뉴 스포츠를 배우고 직접 프로젝트를 실행해 봄으로 현대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진 체육의 동향을 아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저 책에 적혀진 내용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우리의 교육적 가치관 및 아이디어를 포함 및 신장 시킨다는 부분에서도 이번 프로젝트는 소중한 경험을 줄 것이다. 04학번들로 이루어진 이 그룹 안에서 학생들은 서로 많은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비록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학교체육에 사용될 게임을 만들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그룹의 동료들과 작업하며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교육적 의미에서 여러 가지 토론을 한 점은 이 게임의 완성도보다 중요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에 감사하며 지금부터 프로젝트에 대한 이 보고서를 시작한다.
2. 프로젝트 명 및 유래
(1) 프로젝트 명
마구마구
<간단한 게임설명>
가로 20m x 세로 10m 규격의 경기장에서 팀을 나누어서 정해진 중앙선을 넘지 않고 자진의 진영에서 상대방 진영에 있는 4개의 골대에 공을 넣거나, 상대방이 던진 공을 잡아서 지정해 놓은 뱅크에 공을 모아서 득점하는 방식의 게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