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의 유교와 당대 유학 부흥운동
- 최초 등록일
- 2010.04.04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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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어중문학
중국 사상
중국 고대 문학의 이해
한대의 유교와 당대 유학 부흥운동
목차
§1. 시대적 배경
1. 한무제의 전제 중앙집권의 강화
2. 동중서의 건의
§2. 한대 유학 발전의 양상
§3. 당조 중기의 유학 부흥 운동
1. 한유의 유학 사상 및 불교·도교를 배척하는 이론
2. 유종원의 유·불 통합사상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 한무제의 전제 중앙집권의 강화
한경제(漢景帝) 후원(後元) 3년(기원전 141년) 정월, 16세의 나이로 한무제 유철(劉徹)이 즉위하였다. 이때의 서한(西漢) 왕조는 경제가 번영되고 나라가 부유했다. 그러나 번영한 국면 국면 배후에는 3가지 문제가 존재하였다.
첫째로, 지방의 제후국은 아직도 일정한 정치, 사회 세력을 갖고 있었으며 그것은 불안정 요소가 되었다. 둘째로 토지병합이 격렬하였기 때문에 계급 모순이 갈수록 격화되었다. 셋째로, 흉노가 끊임없이 침략해 왔고 동월(東越)과 남월(南越)이 끊임없이 사단을 일으켜 변경이 안정되지 못했다. 이에 한무제는 중앙집권을 한층 강화할 필요성을 느꼈다.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황권의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한무제는 승상의 권력을 약화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한조 초기에 승상은 모두 공을 세운 여러 제후들이 맡았는데 급이 높고 권세가 커서 황제와 승상 사이의 모순이 잠복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승상의 권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황권을 강화하는 절박한 문제로 나타났다. 이에 무제는 모든 정사를 친히 관여하였으며, 9경들에게 영을 내려 승상을 거치지 말고 직접 자기에게 상주하게 하였다. 이와 동시에 그는 또 학문이 깊고 간언을 잘 하는 사람들을 뽑아 자기의 고급 시종과 조수로 삼고, 이를 중조(中朝)라 하여 승상 중심의 외조(外朝)를 견제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 고문은 평이성과 참신한 내용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애용되었고, 특히 과거에서 유행했던 행권(行卷) 등으로 보편적인 문장체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한유의 고문운동은 정치적인 사상개혁운동으로는 실패했지만, 문체 개혁운동으로선 성공을 거둔 셈이다.
2. 유종원의 유·불 통합사상
한유와 함께 당대 유학 부흥의 중요한 역할을 한 유종원은, 문학론에 있어서는 한유와 기본적으로 일치하고 있지만 불교에 대해서는 한유와 의견을 달리했다. 그는 불학을 좋아했을뿐 아니라 깨달은 점도 있어, 불교를 배척하는 한유의 태도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는 기본장 전통적인 유학이론을 표준으로 삼아, 유교에 근간을 두면서도 불교, 노장사상 및 제자의 학설에도 취할 것이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