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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능주의 모델의 이론적 배경
Ⅲ 사회복지실천에의 기능주의 모델의 적용
1. 기능주의 모델의 이론적 기반
2. 기능주의 모델의 개입과정
3. 기능주의 모델의 실천절차
4. 기능주의 모델의 유용성
5. 기능주의 모델의 문제점
6. 기능주의 모델의 비판적 평가
Ⅳ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기능주의 모델은 1930년대에 펜실베니아 사회사업대학원의 교수들에 의해 개별사회사업 실천의 이론적 접근으로 개발되었다. 기능주의 학파들은 인간을 의지적․낙관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인간은 창조됨과 아울러 자기의 창조자(creature of himself)라는 생각을 가졌다. 이 모델은 프로이드의 인간관, 즉 인간을 기계적․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여 인간을 보다 창의적․의지적 존재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를 주장했다. 기능주의에 특별히 공헌한 인물로 오토 랑크(Otto Rank)를 들 수 있는데 그는 기능주의의 개념을 운명보다는 인간의 의지에 중점을 두었으며 과거의 경험보다는 현재의 경험을 강조했다(Rank, 1932). 즉 기능주의에서는 인간에 내재해 있는 의자와 창조력에 초점을 두어 사례를 다루었다. 이준우 외 , 「사회복지실천론」, 인간과 복지, 2004, p. 312 ~ p. 313.
Ⅱ 기능주의 모델의 이론적 배경
많은 사회복지사들은 부모의 양육으로 초기에 내면화한 가혹하고 한정적인 영향과 인간을 무의식의 보이지 않는 힘들의 희생으로 묘사하는 기계론적․결정론적인 관점과 실천이라고 하는 프로이트파의 접근에 불만을 갖게 되었다. 이에 1930년대에 펜실베니아 사회사업대학 교수들을 회원으로 하는 한 집단이 Virginia Robinson, Jessie Taft에 의해서 지도되었고, 권육상, 「사회복지실천론」, 학문사, 1999, p. 112 재인용.
프로이드(Freud)의 수제자였던 오토 랑크(Otto Rank)는 자아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1930년대 미국에서 태동하였으며, 사회사업실천에서 기능적 모델은 펜실베니아 사회사업대학원의 제시 타프트(Jessie Taft), 루스 스몰리(Ruth Smally), 그리고 버지니아 로빈슨(Virginia Robinson)에 의해서 시작된 이론으로 인간을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결정되는 존재가 아닌, 자아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의지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하는 존재로 인식하였다. 인간의 문제는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참고 자료
이준우 외,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 복지, 2004
전재일 외, 사회복지실천론, 형설, 2006
권육상, 사회복지실천론, 학문사, 1999
엄영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5
사회복지사수험연구회, 객관식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2002
장인협, 사회사업실천방법론下. 서울대, 2000
프란시트 터너,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