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향수` - 줄거리, 감독의 의도와 표현, 예술가 의식, 계몽주의 비판
- 최초 등록일
- 2010.01.13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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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순한 감상문이 아닌 영화 `향수` 속에 나타난 감독의 의도와
사용된 표현기법, 나아가 작품속에 나타난 예술가 의식과 계몽주의 비판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줄거리
감독의 의도와 표현
예술가 의식
계몽주의 비판
본문내용
톰 티크베어 감독의 영화 「향수」는 원작의 기본적인 서사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방식으로 내용을 전개해나가면서도, 영화에서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의 특성들을 잘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학작품과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특성은 각 장르의 서사구조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되어 나타난다. 감독의 시각에 순차적인 내용 전개에 변화를 주기도 하고, 특정 사건이나 인물 구도를 강조하여 보여주기도 함으로써 문학작품과 구별되는 독자적인 작품으로서 인정받을 수도 있다. 영화 「향수」는 다양한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주인공 그르누이와 그의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그르누이의 본질을 선명하게 관객들에게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영화 「향수」는 감독에 의해 문자텍스트가 변형되고 재창작된 작품으로서 여러 언어외적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작품을 인식하도록 한다. 문자언어로 전달되는 문학과 비교하여 영상언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독특하게 작품의 여러 내적 요소들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는 극명한 대비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소설의 묘사를 영화로 그려낸다. 감독은 왜 프랑스가 향수 산업의 메카가 되었는지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말한다. 당시 프랑스는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지에 가죽을 수출하였고, 대량의 가죽을 취급하다보니 그 가죽냄새는 견딜 수가 없었다. 실제 가죽제품의 애용자인 귀족들은 가공 시 생기는 냄새를 참을 수 없어 했고, 가죽냄새를 조금이라도 없애보고자 하는 바람이 자연히 향료 기술의 촉진을 불러왔던 것이다.
감독은 이를 통해 당시의 파리는 귀족들의 화려한 생활 이면에 추악한 뒷골목의 풍경을 가진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 속에서 당시 파리의 그로테스크한 뒷골목의 정경과 부유층들이 모여 있는 향수가게를 대비해 시각화한다.
더불어 역동적인 화면, 아름다움과 역겨움의 대비를 아주 극명하게 보여준다. 주인공 그르누이는 비천하게 태어났음에도 부유층들만 누리던 향기에 집착한다. 또 ‘살인’을 통해 ‘향기’를 얻는다는 설정도 아름다움과 역겨움의 대비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방정민, 유미주의에 대한 철학적 고찰-<향수>를 중심으로 ,부경대대학원 국어국문학과
- 윤현선, 파트릭 쥐스킨트의 『향수』와 톰 티크베어의 영화 「향수」의 비교 분석 : 후각 모티프를 중심으로, 성신여대 대학원, 2009
- 허영재, 파트릭 쥐스킨트의 『 향수 』 연구 -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한국독어독문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