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기(자동판매기) verilog
- 최초 등록일
- 2009.12.26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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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판기는 동전, 화폐가 입력이 되고 입력된 금액에 따라 원하는 음료, 잡화 등을 배출하는 기기이다. 이번 자판기 설계 프로젝트에서는 실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수 자판기를 대상으로 하여 자판기의 내부 동작원리에 대해서 연구해볼 것이다. 또한 간단한 동작원리로 동작하는 자판기의 내부의 제어기의 회로를 Verilog HDL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코딩하고, Verilog HDL 언어를 조금더 숙련되게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설계한 자판기 제어기의 회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벤치를 이용하여 확인해볼 것이다. 또한 자판기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팀원들 간에 Verilog HDL 언어를 이용한 코딩 기술에 대해서 좋은 정보를 함께 공유해본다. 팀원들 간에 적절한 업무 분담을 통해서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기술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체험해본다.
목차
1 연구배경
1.1 자판기 사전적 의미
1.2 자판기 종류별 구조적 설명..
2 설계목표
2.1 자판기 설계 목표
2.2 자판기 설계 조건
3 설계내용
3.1 자판기 회로 동작 조건정의 (모듈, 입출력변수, 매개변수)
3.2 자판기 회로 상태도
3.3 자판기 회로 ASM 차트
3.4 자판기 회로 진리표
3.5 자판기 회로 회도로(블록도)
3.6 자판기 회로 Verilog HDL 코드
3.7 자판기 회로 테스트벤치(simvision).
4 설계 추진 체계 및 일정
4.1 팀원 역할 분담
4.2 설계 일정
5 활용분야 및 발전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자판기 설계 목표
자판기는 동전, 화폐가 입력이 되고 입력된 금액에 따라 원하는 음료, 잡화 등을 배출하는 기기이다. 이번 자판기 설계 프로젝트에서는 실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수 자판기를 대상으로 하여 자판기의 내부 동작원리에 대해서 연구해볼 것이다. 또한 간단한 동작원리로 동작하는 자판기의 내부의 제어기의 회로를 Verilog HDL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코딩하고, Verilog HDL 언어를 조금더 숙련되게 사용하고자 한다. 또한 설계한 자판기 제어기의 회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벤치를 이용하여 확인해볼 것이다. 또한 자판기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팀원들 간에 Verilog HDL 언어를 이용한 코딩 기술에 대해서 좋은 정보를 함께 공유해본다. 팀원들 간에 적절한 업무 분담을 통해서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기술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체험해본다.
= 자판기 동작 조건 =
입력되는 동전으로 100원, 500원, 1000원을 입력받는다.
최대 입력받을 수 있는 돈은 2000원으로 정한다.
입력받은 돈과 입력된 돈의 합이 2000원이 넘어 간다면 입력받은 돈을 배출한다.
음료수의 종류3가지이고 200원 커피(1), 400원 레쓰비(2), 500원 콜라(3) 이다.
음료수를 선택하면 선택된 음료수를 반환한다.
음료수를 반환하고 나면 합산된 돈에서 음료수 값을 뺀다.
동전반환버튼을 누르면 잔돈을 반환하고 합산된 돈을 0상태로 한다.
동전을 입력받으면 입력된 돈을 합산한다.
합산된 돈을 100원 단위로 상태를 정한다.
합산된 돈(현재 입력받은 돈)을 7세그먼트로 표시한다.
합산된 돈이 0원(IDLE상태)에서 음료수를 선택하면 표시창에 음료수 가격을 표시한다.
합산된 돈에 따라서 뽑을 수 있는 음료수선택버튼의 LED에 점등이 된다.
리셋버튼을 초기화 시킨다. 합산된 돈 0, 표시기 출력 0000, 음료수선택버튼 LED 소등, 합산된 돈 배출.
참고 자료
http://www.photomann.com/japan/machines/
www.eecs.umich.edu/~mazum/eecs270/lab/lab6.pdf
http://accad.osu.edu/~pgerstma/class/vnv/examples/fsm/cokeMachin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