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비문학의이해 5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12.0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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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구비문학의이해 5장 요약
목차
1. 판소리란?
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
3. 판소리의 유파와 명창
4. 판소리의 주제와 미학
5. 판소리의 현대적 수용
본문내용
● 짚고 넘어가는 판소리의 개념들
창(唱) : 노래하는 부분
아니리 : 말로 하는 부분
발림(너름새) : 연극적 동작
추임새 : 고수 또는 청중이 넣는 좋다 얼씨구
더늠 : 판소리 명창들이 작곡하여 자신의 장기로 부르는 대목
이면 : 판소리의 사실적 묘사. 그려내고자 하는 대상의 형태와 소리를 흡사하게 환상적으로 묘사하는 것. 사설의 내용이나 앞뒤 맥락에 서로 어긋나거나 모순되는 곳은 없는가, 사설의 내용과 음악적 결합이 적절한가, 창자는 이 대목을 적절히 노래부르고 너름새를 하고 있는가 하는 판소리의 부분적 완성도와 전체적 균형을 문제삼는 철학적 기준. 전통사회의 가치관이 드러나고 있음.
1. 판소리란?
-판+소리 : ‘판’은 현장적 연행성을 띠고 있는 말. 장면이나 무대 또는 여러 사람이 모인 공간. 놀이판. 원래 광대들이 벌이는 판놀음에는 여러 레퍼토리가 있었으나 두 사람으로 팀 구성이 쉽고 판소리의 독자성으로 인해 따로 떨어져 나와서 독자적으로 공연하게 되었다.
* 창극 : 판소리와는 다르고 판소리를 연극적으로 하여 무대 상황에 맞게 한 것.
-조선 후기에 산출된 민중
5. 판소리의 현대적 수용
1) 창작판소리
<열사가>의 전통 이래, 창작 판소리는 변화하는 시대의 목습과 변혁적 요구를 담아내기 위한 노력으로 발생한 것이다. 20세기 후반, 전통 판소리를 사회 변혁 운동의 도구로 삼고자하여 새롭게 판소리를 만든 사람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