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구비문학의 이해 2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9.12.05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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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2장 요약
목차
<제 2장 설화의 이해>
1. 신화란 무엇인가
2. 신화의 범주와 분류
3. 고대건국신화의 세계
4. 신화의 후대적 전개양상
전설의 세계
1. 전설이란 무엇인가
2. 전설의 문체와 구조
3. 전설의 역사적 전개
....
-민담(民譚)-
1. 민담이란 무엇인가
2. 민담의 역사적 전개 개관
...
7. 민담의 현재적 양상
본문내용
1. 신화란 무엇인가 - 이야기로 된 언술이기 때문에 설화문학이지만 연극이나 제의 등 종교적 조형물과 같은 형태로도 존재하며 내용 또한 복잡하고 다차원적이어서 다양한 학문분야의 관심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신화를 문학적 형상으로 다루는 문학적 관점은 신화의 언어와 구조가 담고 있는 우주론과 세계관, 사고와 상상력을 주목한다. 그러나 신화는 하나의 관점에서 해명될 수 없으며 ‘다의성과 다차원성’의 특징을 갖는다. 반인반수, 이물교혼 등 신화의 이야기는 일상, 사실을 초월한 비상하고 어려운 것으로 다가온다.
신화의 특징
① 신성에 관한 이야기 - 신성은 일상적 현실과 합리를 넘어서는 것이다. 이때 신성이란 신성시 되는 대상과 행위, 사건을 모두 포함한다. 신화의 주인공은 신성시 되는 과정을 거쳐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상징이 되는 인물이 된다. 즉, 신화라는 것은 신이나 신계가 존재하는 가 아닌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그에 대한 인간의 형상화와 믿음이 문제되는 영역임을 알 수 있다.
② 상징적
7. 민담의 현재적 양상 (P. 209)
현대에 들어와 민담의 전통은 크게 퇴색되었다. 하지만 현대인의 삶에서 민담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전통적 민담에 대신하는 새로운 형태의 이야기들이 생겨나서 과거 민담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유머’라고 불리는 우스개 이야기들을 들 수 있다. 그 이야기들은 구전되기도 하지만, 사이버 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생산, 유통, 소비된다. 이러한 우스개 이야기는 기발하고 황당한 상황의 설정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시리즈’ 형태의 소화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신변잡기류의 긴 이야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