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필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9.10.21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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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필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 말
Ⅱ-ⅰ) 생애
Ⅱ-ⅱ) 저서
Ⅱ-ⅲ) 본체론
Ⅱ-ⅳ) 숭본식말
Ⅱ-ⅴ) 의리역
Ⅱ-ⅵ) 명교와 자연
Ⅱ-ⅶ) 영향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중국의 위진 시대에 현학이 등장했다. 이전의 한나라에서 유행하던 천인감응설이 쇠약해지고 중국의 르네상스가 이루어졌다. 위진 현학에서 대두되는 부분은 명교와 자연 논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위진 시대에 끊임없이 이어진 논쟁으로 참여자도 가장 많았고 격렬했으며 사회 분위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문제였다. 위진 현학에서 명교를 자연 못지않게 중요시 하는 분파가 왕필이나 곽상과 같은 현학자들이고 자연을 최우선으로 보는 분파가 죽림칠현과 같은 사람들이었다. 철저한 자연중심주의였던 죽림칠현에 맞서 명교파의 왕필은 어떻게 인간과 자연을 통합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왕필은 중국 사상사에서 20세 남짓한 나이로 우뚝 자신의 입장을 수립할 수 있었던 단 한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그의 생애와 저서를 살펴보고 어떻게 위진시대의 대표 철학자가 되었는지 알아본다.
Ⅱ. 몸 말
ⅰ. 생애
왕필은 자字가 보사輔嗣이며 삼국 시대 위나라 산양 고평 사람이다. 위나라 문제 황초 7년에 태어나 위나라 제왕 정시 10년에 죽었으니, 서기 226년에서 249년까지 대략 24년을 살았다. 위진 시대 사상계와 청담의 세계에서 거의 모든 사람이 공인하는 위대한 천재였다. 그의 주역주, 노자주는 당시에 이미 권위를 인정받고 후세에 모범으로 받들어졌다. 나아가 시대에 적합한 모습으로 유가와 도가가 융합된 현학 이론을 수립하였다.
참고 자료
임려진, 『왕필의 철학』, 청계, 1999,
풍우란, 『중국철학사 하』, 까치,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