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10.18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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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전통사상의 종류와 그 의의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제 모든 레포트가 그러하듯 각주와 참고문헌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한국사상의 고유성
Ⅱ. 토속 신앙의 기원
Ⅲ. 신화와 제의
1. 신화를 보는 관점
2. 단군신화 속 역사적 의미
3. 전통사상의 변화
Ⅳ. 풍류도
1. 풍류도의 뜻과 기원
2. 풍류도의 쇠퇴
Ⅴ. 한국 전통사상이 주는 의미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사상의 고유성
현재 우리나라의 3대 종교는 기독교, 천주교, 불교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종교일은 공휴일로 정해져 우리는 더욱 위 3종교와 매우 친숙하다. 그러나 이들 중 우리나라 고유의 종교가 있는가? 기독교와 천주교는 근대에 들어온 구미의 사상이며, 불교 역시 우리나라 전통 사상이 많이 녹아들어 있지만 인도에서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외래 사상이다. 그렇더라도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굿판을 벌이고, 새 차를 사거나 개업을 하면 고사를 지내고, 시험을 앞두고 돌부처에 공 들이며 기도하는 광경은 일종의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고유의 ‘신교’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오랜 세월을 거치며 합리주의에 밀려났으나 아직도 한국인의 생활 속에 남아있는 사상이다. 그것은 어디에서부터 기원했을까? 이 질문을 바탕으로 여기에서는 선사 및 고대에 있었던 한국 고유사상을 찾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고유 사상의 기원
태초의 인간은 자연 속의 여느 동물과 마찬가지로 먹이를 찾아다니는 수렵 및 채집생활을 하였다. 수렵과 채집은 그 산출량이 안정적이지 못했고, 그것은 인간의 삶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였다. 기후 등의 여러 조건 역시 인간의 생명마저도 위협했기 때문에 인간은 위대한 자연 순환체계가 무너지지 않도록 기도해야만 했다. 그저 매일 먹을 것을 구하고 안전하게 살게 해달라는 신성한 자연에 대한 염원, 이것이 바로 개인적 제의이다.
신석기 혁명 이후, 농경과 목축이 점차 발달하면서 인간은 자연 속에서 분리된다. 선사 및 고대의 농경은 도구가 발달하지 못했고 자연을 이용하는 기술이 떨어져서 자연히 생산방식은 노동 중심 생산이 될 수밖에 없었다. 덕분에 당시에는 노동력이 중요시 되어 무리응집력이 더욱 강화되었고, 다산과 다작은 그 시대의 미덕이었다. 이전시대와 마찬가지로 식량은 중요한 요소였으며, 식량생산의 주요방식인 농경은 공동체 사회의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행위였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점차 제의의 형태는 사회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사상사의 과학적 이해를 위하여』, 청년사, 1997
한국사상사학회, 『한국사상사입문』, 서문문화사, 2006
황준연, 『한국사상의 새 길라잡이』, 박영사, 1999
민병수 외, 『한국사상』, 우석출판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