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샤프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2.04.02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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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샤프의 역사
*샤프의 강점
프로젝트 팀
비즈니스 시스템 층
지식기반 층
3가지 층의 매개: 생활소프트기획본부
1.액정 디지털 네트워크 (LCD Digital Network) 전략
2.NEXT 전략
3.맞춤 (Fit) 전략
*샤프의 인재상
*샤프의 성공원인
1.전자계산기의 선두주자
2.반도체산업 진출
3.위기의 70년대
본문내용
*샤프의 강점
가전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샤프의 강점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겉으로 보기에 ‘액정 뷰캠’이나 ‘자우루스’ 등 일련의 히트상품이 있지만, 그 이면에는 경영자원을 집중적으로 기술(액정) 및 제품 개발에 투입하는 전략이 있다. 그리고 원동력이 되는 조직적 능력을 끌어내고 있는 것은, 이 회사의 ‘조직운용의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속하게 제품을 개발하는 긴급 프로젝트 팀이나 생활소프트기획본부는 ‘타사에는 없는 기구’이다. 요컨대 조직을 만드는 방법이 이 회사의 지력(知力)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능이란, 프로젝트 팀을 축으로 하는 창조에서 효율로, 효율에서 창조로 신속한 전환, 다층적으로 조직내부에 고객의 지(知)를 끌어들이는 일 등이다. 이것은 하이퍼텍스트형 조직의 요건에 합치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프로젝트 팀 층
긴급 프로젝트는 1977년에 출범한 제도이다. 이것은 조기 사업화가 필요한 중점상품과 기술을 1∼2년의 단기간에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 팀인데, 전사 관련부문에서 우선적으로 구성원을 선출하여 편성한 조직이다. 이 프로젝트 리더는 테마에 적합한 인재를 전 부문에서 선발할 수 있고 또 그 구성원은 전속(專屬)이 되며 프로젝트 기간 중에는 계속 임원과 같은 금뱃지를 달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