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연 영화를 보고
- 최초 등록일
- 2009.09.17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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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비평문을 쓰기 위해선 우선 감상문과의 차이를 인지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감상문은 감상자의 관람 경험에 관한 감정과 영화 내용을 주로 언급함으로써 예상 관객이 그 영화의 관람 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그러니까 영화를 보지 않은 독자에게 영화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에 비평문은 독자가 그 영화를 본 것으로 가정하고 한 영화나 여러 영화, 감독, 영화사조에 관한 것으로 영화구조의 분석이나 다른 영화와의 관계, 동일시되는 경향이나 주제 해석, 그 영화에서 관찰되는 문화적 또는 사회적 상황을 살피는 것이다. 영화를 비평하는 관점은 많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민족주의적 해석
2. 소녀의 꿈
3. 여인의 꿈
4. 꿈의 도식화
5. <역도산>의 꿈
6. <청연>의 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영화 비평문을 쓰기 위해선 우선 감상문과의 차이를 인지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감상문은 감상자의 관람 경험에 관한 감정과 영화 내용을 주로 언급함으로써 예상 관객이 그 영화의 관람 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그러니까 영화를 보지 않은 독자에게 영화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에 비평문은 독자가 그 영화를 본 것으로 가정하고 한 영화나 여러 영화, 감독, 영화사조에 관한 것으로 영화구조의 분석이나 다른 영화와의 관계, 동일시되는 경향이나 주제 해석, 그 영화에서 관찰되는 문화적 또는 사회적 상황을 살피는 것이다. 영화를 비평하는 관점은 많다. 그것을 관객의 수용론적 입장에서 보든 감독이나 작가의 표현론적 관점에서 보든, 또 그 작품이 사회나 역사를 얼마나 진실 되게 담았나를 보든지 간에 느끼는 그 매력은 다양하다.
영화 <청연>은 개봉이 되기 전부터 소재(주인공)가 관심을 끌었고, 그 소재를 어떻게 영화화할 지에 대해 많은 기대를 가졌다. 영화에 적용되는 군중심리는 참 크다. <소름>의 윤종찬 감독과 장진영이 다시 만난 영화 <청연>은 일제시대에 활동한 여류 비행사 박경원(어떤 기록에 따르면 박경원은 168cm의 장신이었고, ‘조센진’이라는 말에 일본 병사의 뺨을 후려치는 여자였다. 그녀는 ‘여자는 엉덩이가 커서 비행기가 못 난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고 한다)을 이야기한다. 영화는 익숙한 영웅담의 구도 대신 한 여성의 독립과 꿈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우리의 ‘민족주의 덫’은 작품의 평가를 일방적으로 덮어버리게 만들었다.
이하에서는 <청연>이 가지는 민족주의적 해석에 대한 입장을 이야기하고, 감독의 전작이었던 <소름>과 비교해 보고, 비슷한 소재를 가지고 있는 <역도산>을 말하면서 윤종찬과 송해성의 역사의식의 차를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민족주의적 해석
<청연>의 첫 시사회를 앞두고 ‘박경원의 친일 행적과 <청연>의 미화 논란’이 인터넷에 불거졌다. 친일의 근거는 세 가지로 좁혀진다. 고려신사 참배, 일만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