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주요 쟁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08.1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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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시가에 있어서 중요한 쟁점들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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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조선 중기 강호가도의 자연인식 양상
강호가도에서 자연은 천일합일을 위한 하나의 매개적 대상이다. 사대부들은 청정한 강호에 일신을 의탁하여 혼탁한 정치현실을 염려하면서, 자연을 심성수양의 가장 이상적인 대상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연을 매개로 끊임없는 수양과 성찰을 통해 자연과 서로 보완적인 존재로 합일되는 경지에 이르고자 하였다. 즉 천일합일은 자연을 매개로 하여 이(理)를 찾아내는 격물행위의 주체인 심(心)의 본질이 사물의 배후에 놓여 있는 본질을 만나 서로 합일을 이룬다는 뜻이다.
사대부의 자연 인식 양상은 인식 주체인 자아가 인식 대상인 자연을 어떠한 개념으로 인식하는지의 정도의 차이에 따라 자연의 사실적 묘사를 추구하는 즉물적 인식, 자연의 이치가 드러나서 유행하는 실체로 파악하는 이념적 인식, 자연을 구체적 현실로 상징화된 사실로 인식하는 역사적 인식이 있다. 퇴계는 이 세 가지가 모두 모자라거나 과함이 없이 중절지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2. 속가의 악장적 성격
속요는 민요계통, 무가계통, 불가계통으로 세분할 수 있는데, 이 중 작품의 수, 형식적 특성등의 면에서 민요 계통이 중심적 위치에 놓이고 무가 및 불가 계통은 속요의 장르의 생성과 전개에 있어서 주변적 위치에 놓이게 된다. 그러므로 속요 장르의 논의는 민요 계통의 속악가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속요는 민요와 깊은 발생론적 관련을 맺지만 민요는 아님을 알 수 있다.
속요는 민요의 순수성을 상당히 혹은 현저히 일탈하고, 그 대신 궁중의 속악 악장에 걸맞게 궁중의 호화스런 분위기, 장엄함과 고상함, 탐락과 태형의 적극적인 추구 혹은 구가로 어조가 변질되거나 그러한 의미의 지향으로 전화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여음구나 완결부의 첨가 등이 그 예이다.
이처럼 속요는 민요 텍스트였던 것을 궁중 속악가사로 채택하면서 그에 맞는 의미와 분위기를 갖도록 윤색·개작되었고, 무가나 불가 한시 텍스트 등을 다양하고 폭넓게 수용하여 속악가사로 개편했으니, 순수민요·무가·불가 등과는 일정 거리를 가지며 궁중 문학으로서의 장르적 특성을 갖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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