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파 시인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7.1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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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Metaphysical Poetry의 배경
Ⅱ. Metaphysical Poetry의 특징
Ⅲ. Metaphysical Poetry의 대표적인 시인
Ⅳ. Metaphysical Poetry에 대한 평가
Ⅴ. 참고문헌
목차
Ⅰ. Metaphysical Poetry의 배경
Ⅱ. Metaphysical Poetry의 특징
Ⅲ. Metaphysical Poetry의 대표적인 시인
Ⅳ. Metaphysical Poetry에 대한 평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Metaphysical Poetry의 배경
17C 들어서면서 국가는 정치적․종교적 혼미 속에서 분열되었고, 16C에 유행했던 Petrarch 풍의 제재와 표현 방식을 반복하는 매너리즘에 대해서 불만의 소리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말뿐이 아니라 알맹이가 있는 새로운 시에 대한 요구가 대두될 무렵, 미사여구의 수사적인 시에서 떠나서 시인 자신의 개인적인 사상과 체험을 인간이 느끼는 보통의 일반적인 느낌이 아닌 새로운 각도에서의 복합적인 해석과 표현방식으로 재해석하고 표출하는 독특한 수법의 시가 등장, 이것이 Metaphysical Poetry(형이상학파시)이다.
Metaphysics이라는 용어는 John Dryden이 1693년 「풍자론」에서 Donne의 생애를 빗대어 말함으로써 시작되었다. Samuel Johnson 박사가 이후에 「Life of Cowley」에서 형이상학파 시인들이 사용한 wit를 일종의 서로 상이한 이미지들의 조화, 바꿔 말하면 일종의 ‘부조화 속의 조화’라고 비평했다.
Metaphysical poet의 주창자는 John Donne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는 Spencer이래의 엘리자베스 시에서 시인의 일체의 전통과 인습을 무시하고 복잡하고 특출한 시를 썼으며 까다로운 기지, 기상을 선호했다.
이런 유파에 속하는 시인들에는 John Donne, George Herbert, Richard Crashaw, Henry Vaughan, Andrew Marvell 등이 있다.
Ⅱ. Metaphysical Poetry의 특징
1. Conceit 사용 : 외견상 전혀 유사성 없는 것을 병치시켜 상황에 절묘하게 합치되는
비유를 끌어냄
If they(our two souls) be two, they are two so
As stiff twin compasses are two.
(A Valediction : Forbidding Mourning - John Donne)
* conceit : 사물을 바라보는 시인의 이원적인 태도에서 비롯함, 아주 동
참고 자료
유희태․박태영 공편저, 「영미 문학의 이해」, 박문각(2007)
이일범, 「영미문학의 이해」, 신아사(2000)
Kevin Shin 편저, 「영미문학」, 박문각(2001)
박세근, 「영미시의 이해와 감상」, 신아사(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