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21.12.12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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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세기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① 페트라르카 (Petrarchan)식 사랑과 표현법에 대한 반발
② 형이상학적 기상(Metaphysical conceit)
③ 바로크적 감수성 (Baroque Sensibility)
④ 하나님(신)과의 결합하고자 하는 열망
본문내용
17세기 영국에는 John Donne을 시조로 하여 그를 따르는 한 무리의 시인들(예를 들어 George Herbert, Richard Crashaw, Henry Vaughan, Andrew Marvell 등)이 등장하였는데 그들의 시를 형이상학파 시라 일컫는다. 형이상학파 시가 처음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은 것은 아니었다. ‘형이상학파’ 라는 명칭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Samuel Johnson은 Life of Cowley에서 Donne이 해박한 학문의 소유자이며 뛰어난 wit의 소유자이긴 하지만 그의 wit는 부조화의 조화일 뿐이며 가장 이질적인 사상들이 폭력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비판하였다. 이렇듯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던 형이상학파 시는 20세기에 들어서야 관심을 끌기 시작하여 재평가 받았다. 그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형이상학 시의 독창성과 독특함을 깨달은 것이다. 이 글에서는 17세기 형이상학파 시의 특징과 시 속에서 형이상학적 특징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① 페트라르카 (Petrarchan)식 사랑과 표현법에 대한 반발
페트라르카풍의 시는 이탈리아의 시인 페트라르카의 소네트에 처음 나타나 Tomas Watt에 의해 영국에 도입되었다. 주로 이상적인 여성에 대한 남성의 구애를 주제로 하였다. 여성의 아름다움을 찬미하고 그 여성이 냉정하게 남성의 사랑을 거부하면 그로 인해 남성은 잠 못 이루고 고뇌하며 비탄에 빠지는 내용을 시 속에 그렸다. 형이상학파 시인들은 이렇듯 정형화된 페트라르카 풍 시에 드러난 이상화된 연인들의 사랑과 표현법에 대해 염증을 느꼈고 페트라르카 풍 시와 전혀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시를 썼다.
But they are ours as fruits are ours ;
He that but tastes, he that devours,
And he that leaves all, doth as well ;
Changed loves are but changed sorts of meat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