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目次
『 옥중화와 춘향뎐 비교 연구』,
- 춘향과 변학도의 갈등양상을 중심으로 -
목차
Ⅰ. 머리말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과 범주 및 방향
『옥중화』, 「춘향뎐」
Ⅱ. 고소설의 현대적 전개 양상과 변용의 실제 : 춘향전 개작을 중심으로
2․1 고소설의 현대적 전개 양상
2․2 고소설의 전승에 따른 변용 양상
1) 주제
2) 인물
2․3『옥중화』에서의 나타난 변용
1) 주제
2) 인물
2․2「춘향뎐」에서의 나타난 변용
1)주제
2) 인물
Ⅲ. 춘향전 개작이 가지는 의미
Ⅳ. 결언
본문내용
Ⅰ. 머리말
1․1 문제제기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춘향전은 우리 민중과 함께 해온 국문 소설 중 하나이다. 판소리극의 대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춘향가 또는 춘향전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위해서는 우선 이에 대한 개념규정이 요구된다. 그 까닭은 우리가 흔히 춘향가 또는 춘향전이라는 일컫는 이 작품은 표현 양식과 매체가 워낙 다양하므로 연구자에 따라서 개념의 차이가 많기 때문이다. 넓은 의미의 춘향전은 판소리극을 비롯하여 소설, 창극 등의 다양한 예술 양식으로 표현된 총체적 작품들을 지칭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춘향전은 판소리극이 주축이 되어 한시, 소설, 잡가, 단가, 창극, 대중가요, 신극, 마당극, 영화, 오페라 등 다양한 예술양식과 전달매체를 통해 재현을 거듭하고 있다.
그것의 범주를 소설로 국한하더라도 춘향전은 200년이 넘는 기간을 통해서 재창작되어왔으며 끊임없는 변모와 성숙을 거듭해왔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구체적인 ‘개별텍스트적’ 춘향전과 여러 시대를 거치며 재창작되어온 전체 춘향전을 포괄하는 ‘총체적 춘향전’이 구분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필자가 관심을 두는 것은 ‘총체적 춘향전’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총체적’이라는 단어는 관련된 모든 분야를 유기적으로 통합한 것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춘향을 주제로 하여 각 시대마다 변용되고 전승되어 온 것 모두가 춘향전이라는 개념에 포함될 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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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차봉희, 『수용미학』, 문학과지성사, 1987
4, 박찬기, 『수용미학』, 고려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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