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9.06.18
- 최종 저작일
- 2009.05
- 40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Ubiquitous에 대해 (정의 이해 및 특징 등등..)
2.Ubiquitous 와 IT 혁명
3.Ubiquitous 기술개발 전략
4.Ubiquitous의 연구사례 - 미국
5.Ubiquitous시대의다양한활용분야
6.영화속Ubiquitous의 활용예
7.Ubiquitous의 여러분야
8.Ubiquitous의 장점 및 단점
9.나아갈 방향 및 과제
10.나의 의견
11.우리나라가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
본문내용
1.1. Ubiquitous란?
1.2.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1.3. 유비쿼터스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유비쿼터스는 농업 혁명, 산업화 혁명 그리고 정보 통신 혁명에 이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말하고 있고, 유비쿼터스는 단순히 혁신 기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object)과 가상 공간이 하나로 어울러져 조화를 이루는 그러한 혁명을 뜻합니다. 예전의 정보통신화에서 말하던 자동화(automation)와 혁신 기술은 인간의 우선순위를 높게 측정하지 못했지만, 유비쿼터스에서는 주로 인간의 5감, 즉 문맥(Context)을 다루기에 모든 기술이 인간 중심적인 기술로 부상하게 될 것이므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이라고 하면 이해기 쉬울 듯합니다.
1.4. - 유비쿼터스 특징 -
1)“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한다”
무선을 통하여 모든 기기들이 연결이 되어 어느 곳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어디에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에 반하여 일본에서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휴대단말기를 통하여 어디에서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약간은 다른 개념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2)“컴퓨터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아야 한다"
주변 물리적 환경속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 활용도가 증가하지만, 사용자가 컴퓨터가 존재하는 것을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컴퓨터 칩 설계, 네트워크 프로토콜, 입출력 장치, 응용프로그램, 프라이버시 같은 모든 컴퓨터 분야의 연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주변환경에 숨어 있는 컴퓨터들의 도움을 받아서 여러 일들을 하지만 사용자는 자기 스스로 어떤 일을 했다고 느낄 정도로 컴퓨터의 존재를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3)“현실세계 어디서나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상 현실이 아닌 현실세계에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증강현실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