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세이션전 : 사치 컬렉션으로부터의 영국 젊은 작가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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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센세이션전 : 사치 컬렉션으로부터의 영국 젊은 작가들(Sensation exhibition : Young British Artists from the Saatchi Collection)
을 통해 살펴본 예술작품의 가치와 가격사이의 간극
수업시간에 쓴 발표 소논문(리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1. 영국의 젊은 작가들 yBa
2. Sensation exhibition
2-1. yBa, 위대한 열정의 지속
2-2. <센세이션전>을 둘러싼 스캔들
3. 예술작품의 가치와 가격사이
나가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1865년 화가 난 관람객들은 마네의 올랭피아 앞에서 욕설을 퍼붓고, 우산을 휘둘렀다. 왜 마네의 올랭피아나 풀밭위의 점심식사는 동시대 사람들에게 무모한 과감함으로 비쳐졌을까? 마네는 전통에서 얻은 주제와 구성을 취했지만 그에 따른 비난은 대단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르네상스로부터 새로운 관점을 끌어내서 동시대의 관습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했던 마네의 주장은 인정받게 되었고, 그러한 전시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터부를 깨부수는 과감한 작품들을 꺼려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보고 싶어 하는지도 모른다. 터부를 깨면 사람이 몰리고 사람이 몰리면 돈이 몰린다
런던의 광고회사 사치 앤 사치(Saatchi and Saatchi)의 대표 찰스 사치(Charlse Saatchi) 는 이 명제를 최대한으로 이용해 예술작품을 사고팔아 막대한 이익을 거두는 사람 중 하나이다. 예술가는 터부에서 자유로운 작품, 내지는 사람들의 일반적 취향에서 벗어난 작품을 제작하여 자기 미학의 완성을 꾀하고자 하는지 모르나, 거기에 사치와 같은 이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면, 그것은 단숨에 가장 잘 팔리는 작품이 되어 미술관과 예술재단의 수입원이 된다. 그러한 사치의 혁혁한 성과 중 하나가 바로 1997년 <센세이션전>이다. 이 전시는 당시 영국에서 엄청난 논란에 휩싸였으나, 결과적으로 성공리에 막을 내렸고, 많은 스타 작가를 배출하기에 이른다. 사실, 이렇게 한 컬렉터가 한 국가의 미술세계, 작품 경향에서부터 시장에까지 큰 영향력을 갖는 것에 대해서는 윤리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어쨌든, yBa의 신화는 그의 손으로 만들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글에서는 먼저 20세기 후반 영국 현대미술을 지배한 yBa에 대해 살펴보고, <센세이션전>을 중심으로 영국미술계에 끼친 긍정적 측면과 가능성을 살펴본 후, 전시를 둘러싼 스캔들을 중심으로 그 이면에 풀리지 않는 의혹들을 집중적으로 탐구해보았다. 마지막으로 <센세이션전>을 통해 접근해 본 예술작품의 가치와 가격 사이의 보이지 않는 간극이라는 주제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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