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흥미유발]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영어학습(영어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도서관운영

*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4.30
최종 저작일
2009.04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영어학습(영어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도서관운영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흥미유발의 개념

Ⅲ. 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방법
1. 데칼코마니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2. 사칙연산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3. 선대칭도형
1) 관련 수학 내용
2) 내용

Ⅳ. 흥미유발을 위한 영어학습(영어교육)방법
1. TPR 중심의 지도
2. 노래 활동중심의 지도
1) 노래 지도 방법
2) 노래지도의 실제
3) 열린 영어 수업 지도를 위한 영어 노래 예
3. 챈트(Chant)를 통한 지도
1) 지도 방법
2) 배두본(1997)의 챈트의 지도 절차

Ⅴ.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방법
1. 감각사고의 노래
2. 감각사고의 놀이
1) 시각 놀이 : 색의 소개
2) 청각놀이 : 소리 묘사하기
3) 후각놀이 : 냄새 그리기
4) 촉각놀이 : 촉감자료 찾기

Ⅵ.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방법
1. 독서 흥미의 중요성
2. 독서 흥미 유발의 목표
3. 독서 흥미 유발의 목표
4. 독서 흥미 유발의 실제
1) 이야기 들려주기
2) 개별 대화하기
3) 읽어서 들려주기
4) 극화로 보여주기
5) 작품 소개 해 주기
6) 다양한 독서 행사

Ⅶ. 흥미유발을 위한 도서관운영
1. 어린이실, 이용자 입장에서 어려운 점
2. 이런 문제점을 바탕으로 어린이실 운영에 대한 제언
1) 우선 어린이 실엔 좋은 책이 있어야 한다
2) 그 좋은 책을 아이들도 알아야 한다
3) 어떤 책을 읽기로 마음먹었으면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4) 새로운 책 정보를 얻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5) 좋은 책을 어느 정도 연령에 맞게 배치하여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래의 저학년 아동들은 다양한 놀잇감과 접하는 놀이 중심의 일상생활이다. 유치원 입학 전에 다양한 놀잇감, 오락시설, 문화시설에 접해 있었다. 입학 후에도 초등학교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훌륭한 유치원의 시설과 자료에 익숙해졌는데 초등학교 적응기와 한 학년 진급 시에는 단조로운 학습 자료의 조작 활동으로 그치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들은 학습 흥미와 사고 유발, 욕구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생활의 적응기를 거쳐 학년이 올라 갈수록 집중력과 흥미도가 낮은 아이들은 사고 수준이 낮고 단편적이어서 표피적 사고에 그칠 뿐 아니라 물체의 특징을 사실대로 정확히 사고하지 못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감정에 치우치는 사고, 결과 위주의 사고 등의 사고 오류의 경향인 체 교정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고 교육의 개선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수업 개선의 재 조작된 프로그램 등의 특정 요소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저학년 아동들에게는 보다 자연스런 내적 동기를 유발하여 사고를 자극하고 격려할 수 있는 놀이를 개발 적용함이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언어적, 지적 또는 도덕적 측면에서 원만하고 풍요롭게 성장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저학년 아동에게 교육적으로 의도된 감각사고 놀이를 개발하고 그 활동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의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흥미를 신장시키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Ⅱ. 흥미유발의 개념

학습 흥미 유발이란 아동들의 학습 욕구를 그들의 심리에 따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을 하기 쉽고, 좋아하고, 학습에 속도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며, 조그만 일에도 어떤 일이든 중단되지 않는 학습의 지속력도 생겨나는 것이다. 흥미 부여의 좋고 나쁨이야말로 학습을 좌우한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흥미 유발이 능숙하지 못하면 학습에 어떠한 방법, 방식을 도입한다고 해도 그 것은 성공할

참고 자료

ⅰ. 김영채, 학습심리학, 박영사
ⅱ. 김지도, 초등학교 독서 교육, 교학사, 1997
ⅲ.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1999.
ⅳ.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3
ⅴ. 조성균, 독서 흥미와 습관 형성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흥미유발]흥미유발을 위한 수학학습(수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영어학습(영어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과학학습(과학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독서지도(독서교육)방법, 흥미유발을 위한 도서관운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