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디자인 오류 분류와 예
- 최초 등록일
- 2001.12.30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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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건 디자인 오류 책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내용에 맞게 적합한 사례를 실제에서 직접 체험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자료가 좋지 않다는 둥의 평가 보았슴돠,,,그러나 실생활에서 찾아내기가 좀처럼 쉽지않다는 것에 염두하여 보시면 좋을 레포임을 아실 것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1. 행동유도성관점에서
1) 지하철 패스를 넣을 때
2) 장애인용 화장실
3) 누르는 금고
4) 휴대용 카세트 조작
5) 샤프모양의 볼펜
6) 10분후 다시 우는 알람시계
7) 전자시계
8) 컴퓨터 뚜껑
9) 핸드폰 조작
10) 수도의 상하누르기
11) 전자렌지
2. 바른 대응관계에 대해
12) KFC 화장실 버튼
3. 오류
13) 지하층으로 가는 통로
14) 스타택 문자보내기
15) 모토로라 브이닷 문자보내기
마치며
본문내용
요즈음 시대에는 많은 물건들이 우리생활에 관여하고 그리고 우리가 접하게 되는 물건들은 또 제각기 다른 모양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얼마나 그것들을 이해하고 바르게 조작할 수 있을까?
물건은 우리가 사용하느 것인데 사용하는 사람이 불편하게 느끼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이것또한 잘못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내가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나도 단순히 내가 기계치나 물건에 대한 처리능력이 모자란다라고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이책에서 보다 시피 우리가 물건을 다루는데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것은 사람의 문제이기보다 그 물건 자체의 디자인이 이러한 행동을 유도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