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작과 비주얼 스토리의 구성
- 최초 등록일
- 2009.04.29
- 최종 저작일
- 2008.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뉴스 패키지의 두 가지 유형
1. 카메라에 사운드를 통해 만들어지는 비디오스토리들을 포함
- 긴급뉴스와 이벤트성 기사
2. 설명, 분석, 혹은 환경에서 기자의 관찰 등을 필요로 하는 스토리들을 포함
- 스토리들을 말하는데 도와주는 기자 부재시 전달 불가
목차
비주얼스토리의 전달
비주얼 스토리텔러의 정의와 요건
첫 화면 설정의 중요성
샷의 구성
포커스의 시각적 증명
뉴스 이벤트에서의 포커스
본문내용
뉴스 패키지 구성 방법
1. 포커스 설정 : 뉴스의 의미와 중요성을 표현하는 단순하고 명료한 평서형 문장으로 작성
2. 도입부 작성 :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자연스럽게 시청자의 관심을 유도
앵커의 리드인 멘트 후 본격적인 영상 시작
3. 패키지 리드 작성 : 시청자들에게 주제를 제시
4. 본문 작성
① 전달할 아이디어
② 시각적으로 아이디어를 증명할 수 있는 영상
③ 영상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데 필요한 단어 연구
5. 결론 작성 : 이야기 전체를 포괄하고 뉴스의 포커스 보강
기사 사전계획
1. 이미 경험한 지식과 조사를 통해 얻은 새로운 정보들을 바탕으로 계획 수립
2. 현장에 나가서 완벽한 영상을 담고 인터뷰에서의 실수를 방지
3. 기사 작성에 대해 말하지 않았거나 더 진보적인 이야기까지 계획
4. 스토리를 구성할 때 합리적인 판단 하에서 종이나 스토리보드 사용
5. 현장의 환경이 변한다면 계획을 변경하고 바뀐 환경에 재빨리 적응
뉴스속보 작성
1. 취재하는 동안 현장의 상황을 주의 깊게 포착
2. 사건의 포커스와 3~4가지의 주요핵심, 사건이 어떻게 끝날지 확인
3. 속보 내용에 해당 사건의 발단, 전개, 결말이 어떻게 진행되며 영상이 주요 내용들을
어떻게 보여줄지 표시
뉴스 패키지의 두 가지 유형
1. 카메라에 사운드를 통해 만들어지는 비디오스토리들을 포함
- 긴급뉴스와 이벤트성 기사
2. 설명, 분석, 혹은 환경에서 기자의 관찰 등을 필요로 하는 스토리들을 포함
- 스토리들을 말하는데 도와주는 기자 부재시 전달 불가
앵커와 기자의 관계
1. 앵커가 패키지 기사에서 리포터가 하는 일을 할 수 있고 더 잘 한다면 기자는 존재 의미 가 없어진다.
2. 기자가 스토리를 경험하고 스토리에 대해 앵커보다 더 잘 안다면 패키지 기사에서 기자 의 존재는 정당화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