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가상현실기술발달과 INTERFACE변화에따른디자인의중요성에관한연구
- 최초 등록일
- 2001.11.15
- 최종 저작일
- 2001.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로서로 도움주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목차
1.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무엇인가?
-사이버 스페이스의 정의(그렇다면 사이버 스페이스란 무엇인가?)
2. 가상현실의 종류
-가상현실의 응용분야
3. INTERFACE의 정의와 USER INTERFACE의 변화
4. 공간! 공간?(공간 디자인의 의미와 역할의 변화)
5. 현대 디자인의 역사와 정의
-디자인의 역사
-디자인의 정의
6. 디자인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멀티 미디어/퓨젼)
7. 결론-Interface변화에 따른 디자이너의 역할
※참고 사이트/문헌
본문내용
산업혁명 이후 디지털 혁명을 거치고 매스컴에서 이야기하는 인터넷 혁명을 디자이너들은 웹디자이너가 됨으로서 혁명에서 낙오되지 않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선두에 서왔다. 앞으로 공간과 인터페이스 변화에 따른 혁명에서도 디자이너들은 그 선두에 서게 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자기 전공으로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모니터 내의 가상공간에서는 앞으로 더욱 인터랙티브 한 사이트와 애니메이션들로 사용자들의 눈을 잡아주며, 모니터 밖의 공간에서는 좀 더 아늑하고 편안한 실내환경과 쾌적한 조경, 그리고 실용적인 공간연출, 이 모든 것을 다 소화해 낼 수 있는 디자이너가 환영받게 될 것이다. 시대에 부흥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좀더 앞을 내다볼 줄 아는 현안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과학 기술 연구원(KIST) Virtual Dream (http://vdream.kist.ne.kr)
-홍승철hsc99 (http://mynetian.com/~hsc99)
-가상현실 연극 OTR (http://www.vrtheatre.co.kr)
-한남 대학교 인간공학 연구소 (http://recon.hannam.ac.kr)
-두산 백과사전
-서양 미술사 (미진사)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 (남궁 일-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