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문학
- 최초 등록일
- 2000.10.05
- 최종 저작일
- 20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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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르네상스문학
1.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2. 르네상스에 대한 여러 견해
3. 르네상스 시대의 문학
3.1 이탈리아
3.2 프랑스
3.3 영국
3.4 독일
@ 참고문헌
본문내용
14세기의 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및 역사가 빌라니 등이 잃어버린 고대의 문예 및 예술을 새 시대에 재현한다는 뜻으로 이탈리아어의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리나시타라는 어휘를 사용하였으며, 다시 15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 기베르티와 알베르티, 필라레테 등의 저술에도 그러한 사관이 계승되어 있으나, 특히 16세기의 미술가 바사리는 그의 저서 <이탈리아 미술가 열전>에서 고대미술이 야만족의 침입과 중세의 우상파괴운동으로 멸망하고, 그 후 고트인에 의하여 독일식, 즉 고딕이나 딱딱한 비잔틴식이 풍미한 뒤, 13세기 후반 이후 화가 치마부에 지오토 및 조각가 피사노와 디 캄비오 등이 나와 토스카나 지방에서 뛰어난 고대 미술의 전통을 부활시킨 사실을 리나시타라는 말로써 파악하였다. 이 말이 19세기 초엽, 프랑스 학자의 주목을 받아 프랑스어로 르네상스라고 번역되었고, 이어서 영어, 독일어에서도 그대로 받아들였으며, 이탈리아어로는 리나시멘토가 되었다. 따라서 르네상스란 본질적으로 이탈리아어이며, 더욱이 그 개념이 형성된 단서는 그 시기의 이탈리아 미술가들의 역사적 자각과 의욕을 보여준 미술 현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