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서 세미나 - "엘리야"에 대한 독서보고
- 최초 등록일
- 2000.09.20
- 최종 저작일
- 20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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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치적 종교(宗敎) 혼합(混合)
Ⅲ. 칼멜산의 대결(對決)
Ⅳ. 호렙산의 신현현(神顯現)
Ⅴ. 남은 자(者) 표상(表象)
Ⅵ. 나봇과 아하시야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폰 라드에 의하면 예언자(豫言者) 엘리야는 역사적(歷史的) 광력(光力)의 예언현상(現像)의 인물로 규정된다. 그러나 엘리야의 전승 성분(成分)이 통일적(統一的)이지는 못하다고 한다. 그 이유로 열왕기 상 17장 1절에서 19장 18절까지의 큰 뭉치만 보아도 이미 여섯 개별설화(個別說話)로 되어 있고 그 주제(主題)들도 수집자(蒐集者)에 의해 이차적(二次的)으로 비로소 서로 맞추어진 것이라 한다. 이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열왕기 상 21장에는 나봇의 포도원, 열왕기 하 1장에는 아하시야의 질병(疾病) 이야기들이 수록(蒐錄)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설화(說話)들에서 공통되는 두가지를 발견한다는 것이다. 첫 번째로 역사적(歷史的) 일회성(一回性)의 중압(重壓)에 의해 생기를 얻는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각기 각이(各異)한 방식(方式)으로 다져 놓은 이 징표(徵表)는 오로지 그것들 중(中)에 거의 초인적(超人的)으로 위대(偉大)한 역사적(歷史的) 인물인 엘리야가 반영(反映)되어 있다는 사실(事實)를 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