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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기반 모드 선택형 UHDTV 다채널 오디오방송을 위한 MPEG-H 활용 연구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10.23
최종 저작일
2023.09
2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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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수록지정보 : 문화와예술연구 / 22권
저자명 : 김성훈

목차

Ⅰ. 서론
Ⅱ. MPEG-H 표준과 응용기술
1. MPEG-H 기능과 특징
III. MPEG-H 오디오 실험내용
1. MPEG-H 다채널 오디오 제작 및 전송
IV. MPEG-H 오디오 실험결과
1. MPEG-H 오디오 스트리밍 송, 수신 결과
V. 결론

한국어 초록

아날로그TV 방송 시대에는 Mono/Stereo 오디오 방송과 음 성다중방송이 있었고, 디지털HDTV 방송 시대에는 Dolby AC-3 기술에 의한 5.1채널 입체오디오 방송이 추가 서비스로 이루어졌다. 지금의 4K-UHDTV 방송 시대에는 채널기반 오디 오(Channel-Based Audio) 7.1.4채널 입체오디오 방송을 비롯하 여 객체기반 오디오(Object-Based Audio) 기본방송 및 편파방 송과 해설방송 등 유저의 선택과 맞춤형 방송이 가능하고, 장 면기반 오디오(Scene-Based Audio) 몰입형 공간수음효과 3D 입체음향 방송 등이 MPEG-H 기술에 의해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국내 UHDTV 방송 전송방식(ATSC 3.0)과 함께 Audio 규격으로 규정된 MPEG-H 기술 응용에 대한 실험을 통 해 오디오 서비스 개발의 가능성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2022 카타르월드컵’ 기간 중 카타르와 SBS 간 전송링크 구간의 국제신호(IS) 현장음 및 SBS 아나운 서와 해설자 음성 전송용 음향채널 오디오를 소스로 사용하였 으며, 객체기반의 기본, 해설, 현장, 집중 4가지 오디오 모드를 구성하여 SBSi 채널을 통해 모바일 스트리밍 전송을 하였다. 그리고 수신은 SBS 모바일 앱에 Decoder를 설치하여 유저의 음향모드 선택과 활용 및 향후 MPEG-H 기술에 의한 다양한 형태의 오디오 서비스 개발의 가능성을 실험하였다.

영어 초록

In the era of analog TV broadcasting, there were mono/stereo audio broadcasting and Bilingual Broadcasts, and in the age of digital HDTV broadcasting, 5.1-channel 3D audio broadcasting using Dolby AC-3 technology was provided as an additional service. In the current era of 4K-UHDTV broadcasting, MPEG-H technology can be used to provide Channel-Based Audio, which is 7.1.4-channel stereoscopic audio broadcasting, and Object-Based Audio, which is customized broadcasting based on the user's selection, including basic broadcasting, polarization broadcasting, and commentary broadcasting. Using MPEG-H technology, immersive spatial sound collection effects and 3D stereoscopic sound broadcasting are also possible. This paper aims to research the potential for developing audio services by conducting experiments with the application of MPEG-H technology, as specified in the audio standard, along with the domestic UHDTV broadcasting transmission method (ATSC 3.0). To conduct this study, field sounds of the international signals (IS) and audio signals from SBS announcers and commentators were used as sources during the '2022 Qatar World Cup' transmission link section between Qatar and SBS. Four object-based audio modes, including basic, commentary, field, and intensive, were configured and transmitted through the SBSi channel via mobile streaming. And for the reception, a decoder was installed in the SBS mobile app to allow users to select and use sound modes, as well as to experiment with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various types of audio services based on MPEG-H technology in the near futur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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