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의 프레즌스 경험이 즐거움, 몰입 및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유화학회
ㆍ수록지정보 : 韓國油化學會誌 / 40권 / 2호
ㆍ저자명 : 김화룡, 윤상용
ㆍ저자명 : 김화룡, 윤상용
목차
요 약Abstract
1. 서 론
2. 연구방법
2.1. 연구대상
2.3. 측정도구
2.3. 조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검증
2.4. 자료처리 방법
3. 결과 및 고찰
3.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3.2. 가설검증
3.3. 고찰
4. 결 론
References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체육실 수업의 실재 경험이 즐거움과 몰입을 경험할 때 스포츠 활동 참여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조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총 300명을 60부 씩 표본추출하여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24부를 제외하고 총 276부의 자료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 처리는 SPSS ver. 24.0 및 AMOS 버전. 2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증요인 분석, 빈도분석, Cronbach's α 계수계산,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 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가상현실 체육실 수업의 실재 체험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가상현실 체육실 수업에서 즐거움과 몰입의 관계는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가상현실 체육실 수업의 즐거움은 체육활동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가상현실 체육실에 참가한 학 생들의 수업몰입도는 향후 체육활동 참여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presence experience of virtual reality sports room class affects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ports activities when pleasure and immersion are experienced. For the survey, a total of 300 people, 60 copies each, were sampled for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nd a total of 276 copies of data were used for the study, excluding 24 copies with insincere answers from among the questionnaires. The data processing used in this study was SPSS ver. 24.0 and AMOS ver. 24.0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to perform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requency analysis, Cronbach's α coefficient calculation,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Through this procedure, the following results were derived. First, the presence experience of the virtual reality sports room class had a positive effect on enjoyment.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and immersion in virtual reality sports room classes had a positive effect. Third, the enjoyment of the virtual reality sports room class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ports activities. Fourth, the class immersion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virtual reality sports room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in future sports activities.참고 자료
없음"韓國油化學會誌"의 다른 논문
- 『산해경·오장산경』 수해 캐릭터 유형 특성에 관한 분석 연구8페이지
- 두룽족 여성의 얼굴 문신 문화에 관한 연구7페이지
- 무중력 운동기구를 활용한 하이플랭크 운동의 효과성 검증6페이지
- 오일샌드 테일링 처리 동향연구10페이지
-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지식과 표준주의 수행 간의 관계: 주관적 규범 매개효과10페이지
- 편백 오일의 항주름, 피부 장벽 및 보습능 평가13페이지
- 국내 유소년 축구클럽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효과성 검증8페이지
- 노인의 재활 필라테스 운동이 낙상 예방 효과에 대한 고찰11페이지
- 중년여성의 건강행위이행 영향 요인13페이지
- 머위(Petasites japonicus)의 피부장벽과 항염증 효과10페이지